21일 중국 산시성 시안의 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검사소 앞에서 주민들이 차례를 기다리며 줄지어 서 있다. 인구 1300만명의 시안시 방역 당국은 22일 기자회견을 열고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주민들에게 외출금지령을 내리고 도시를 봉쇄했다. /연합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가 주도한 중국 베이징 동계올림픽 외교적 보이콧이 ‘제한적인 성공(limited success)’에 그쳤다는 평가가 나왔다. 프랑스와 한국 등이 동참하지 않아 동맹국 분열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미 정치전문매체 더힐은 26일(현지시간) 미국의 외교적 보이콧 노력이 미국 양당과 인권단체를 비롯해 영국·캐나다·호주·일본 등 주요 동맹의 지지를 얻었으나 "보편적이지는 않다"고 지적했다.

이 매체에 따르면 미국·영국·호주 안보동맹인 ‘오커스’를 놓고 미국과 대립했던 프랑스는 ‘스포츠 경기 참석을 정치화해선 안된다’며 외교관을 파견키로 했다. 한국은 북한문제 관련 중국과의 공조를 위해 외교적 보이콧에 참여하지 않았다고 소개됐다. 또한 외교적 보이콧에 회의적인 오스트리아와 독일, 가담하지 않겠다는 이탈리아와 노르웨이 등 EU가 분열 했다는 분석이다.

미국 주도의 외교적 보이콧 연합이 약해지면서 유리한 입장은 오히려 중국 차지가 될 것이란 지적도 있다. "이번 보이콧 문제가 미국의 동맹이나 다른 서방 민주국가들 간의 분열을 중국에 명확히 보여준 것", "미국이 어떤 조치를 취할 때 지지하지 않는 의견 불일치의 가능성을 입증했다"는 것은 미시간대 국제연구소 메리 갤리거 소장의 견해다.

"중국이 온갖 교묘한 방법으로 거짓 정보를 퍼뜨리고 있다"며 리처드 블루먼솔 미 민주당 상원의원은 동맹국 분열을 우려했다. 바이든 행정부의 대중(對中) 압박 실효성을 의심하는 목소리도 높다. 미국은 지난 6일 신장 자치구의 인권 침해를 이유로, 정부 인사 등 공식 사절단 없이 선수단만 파견하는 외교적 보이콧을 선언했다. 영국·캐나다·호주 등이 합류, 뉴질랜드·일본·리투아니아가 동조하고 있다.

한편, 최근 중국은 코로나19의 재확산으로 인구 1300만의 도시(西安)를 봉쇄했다. 중국의 ‘무관용 정책’을 ‘실패’로 보는 시각이 힘을 얻고 있다. 이에 상관없이 중국의 방역 강화는 이어질 것이라는 게 외신들 전망이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