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흥민(7번)과 케인(10번). /AP=연합
손흥민(7번)과 케인(10번). /AP=연합

유럽축구연맹(UEFA) 챔피언스리그(UCL) 조별리그에서 두 골을 몰아치며 팀의 승리를 이끈 손흥민(30·토트넘)이 기쁨을 드러냈다.

손흥민은 13일(한국시간) 영국 런던의 토트넘 홋스퍼 스타디움에서 열린 프랑크푸르트(독일)와 2022-2023시즌 UCL 조별리그 D조 4차전에서 멀티골을 폭발하며 토트넘의 3-2 역전승을 견인했다.

전반 20분 ‘단짝’ 해리 케인이 찔러준 패스를 받아 1-1 균형을 맞추는 동점골을 기록했고, 전반 36분에는 피에르-에밀 호이비에르의 크로스를 왼발 발리슛으로 연결해 3-1을 만들었다.

여기에 후반 15분 상대 수비수 투타의 퇴장까지 유도하는 ‘만점 활약’을 펼친 손흥민은 이날 경기 최우수선수(Player of the Match)에 이름을 올렸다.

특히 EPL에서 역대 최다 43골을 합작한 손흥민과 케인은 이날로 공식전 통산 50골을 함께 만들었다. 케인이 손흥민의 24골을, 손흥민은 케인의 26골을 도왔다.

손흥민은 경기 뒤 BT 스포츠와 인터뷰에서 "우리(케인과 나)는 서로를 정말 잘 이해한다. 나는 그가 무엇을 좋아하는지 알고 있고, 그 역시 내가 뭘 좋아하는지 안다"며 "이 관계는 열심히 훈련하고 노력해 나온 것이다. 열심히 일한 것에 대한 보상이다. 앞으로도 더 많이 나오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전반 프랑크푸르트에 선제골을 내줬던 토트넘은 이날 손흥민-케인의 합작 골을 시작으로 주도권을 빼앗아 결국 역전승까지 이뤘다.

이에 대해 손흥민은 "우리 홈에서 0-1로 뒤처지고 싶지는 않았다"며 "축구에선 항상 실수가 나오지만, 우리는 다시 회복했다. 전반을 3-1로 앞선 채 마친 건 정말 좋은 경기력과 결과였다. 다만 후반에는 경기를 끝내기 위해 더 많은 골을 넣어야 했다"고 되돌아봤다.

토트넘은 후반 41분 손흥민을 벤치로 불러들인 뒤 다소 집중력이 흐트러진 모습을 보였고, 10명이 싸운 프랑크푸르트에 한 골을 더 내주기도 했다.

초조하게 남은 경기를 지켜본 손흥민은 "마지막 5분은 정말 힘들었다. 챔피언스리그에서는 무슨 일이 일어날지 모른다. 벤치에 앉아 경기를 보는 게 힘들었다"고 털어놨다.

하지만 토트넘은 손흥민이 전반 36분 기록한 결승골을 끝까지 지켜냈다.

손흥민은 두 번째 골 장면에 대해 "호이비에르가 크로스를 올리기 전에 나를 봤다. 공이 정확히 내게 왔고, 발리슛은 내가 선택할 수 있는 유일한 옵션이었다. 깔끔하게 맞춰 매우 행복하다"고 했다.

이날 승리로 토트넘은 D조 1위(승점 7·2승 1무 1패)로 올라섰다.

다만 손흥민은 아직 만족하지 않았다. 토트넘은 다가오는 16일 에버턴, 20일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와 정규리그 대결을 벌여야 하고, UCL도 조별리그 2경기가 더 남아 있다.

손흥민은 "정말 중요한 승리였다. 하지만 긍정적인 면과 함께 언제나 개선해야 할 점도 남아 있다. 주말의 중요한 경기를 위해 개선이 필요하다"며 "아직 두 경기가 남았고, 우리는 다시 뛰어야 한다. 힘겨운 두 경기를 위해 다른 팀들보다 더 많이 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