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유와 연대’ 창립총회...통합시민단체 결성

좌파단체, 22일 ‘尹대통령 퇴진 촉구 집회’ 예고에
“헌정질서 문란시키는 선동...침묵할 수만은 없다”
전광훈 목사 등 1만여 명 삼각지 일대서 ‘구국 집회’

한글날 연휴 마지막 날인 10일 오후 서울 중구 세종대로에서 자유통일당 등 보수단체가 집회를 하고 있다. /연합

22일 서울 청계광장 인근과 대통령실 앞에서 윤석열 대통령 퇴진 등을 촉구하는 대규모 촛불 집회가 예고된 가운데, 우파 단체들도 ‘맞불집회’로 거리로 나설 전망이다. 이날 서울 광화문, 남대문, 서울역, 용산 대통령실로 연결되는 국가 상징 축선은 좌우 단체들의 격돌로 인산인해를 이룰 것으로 보인다.

이날 전광훈 사랑제일교회 목사와 우파진영 통합시민단체들은 광화문과 용산 등에서 좌파단체들 집회에 대응해 ‘맞불집회’를 열기로 했다. 윤 대통령의 퇴진을 촉구하는 촛불행동 등은 이미 10만 여명이 모여 집회를 마친 뒤 용산을 향해 행진할 것을 예고했다. 우파진영에서도 마냥 판이 커지는 것을 두고 보기만 할 수는 없다는 판단이다.

우파 시민단체들은 ‘자유와 연대’로 결성하는 통합 시민단체를 결성해 촛불행동에 대해 종합적으로 대응하겠다는 방침이다. 우선 22일 광화문에서는 전 목사 주관으로 집회를 진행한다. 규모는 10만 여명이 모일 것으로 추정된다. ‘자유와 연대’는 삼각지 일대에서 집회를 진행하며 규모는 약 1만 여명이 모일 것으로 보인다. 공식적인 자유와 연대의 집회로는 처음이 되는 셈이다.

이희범 시민단체 자유연대 대표는 16일 "좌파진영에서 과도할 정도로 정치적 이슈를 갖고 출범한지 얼마 안 된 정권의 퇴진 운동을 하고 있다. 김용민 민주당 의원도 윤석열 탄핵 이야기를 하고 있다"며 "헌정질서를 문란시킬 선동적인 일을 하고 있는 것인데 정치사회적으로 문제가 크다. 침묵하고만 있을 수는 없다"고 말했다.

자유와 연대는 17일 창립총회를 열 예정이다. 이 대표는 "불이 커지기 전에 사전에 대응하자는 것이다"며 "나라를 사랑하는 애국시민들도 박근혜 정부 시절처럼, 광우병 시절처럼 구경만 하고 있지 말고 대응하자는 취지다"고 밝혔다. 이어 "통합 단체가 이제 막 결성됐다. 시민운동을 더욱 키워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서울시는 재개장한 광화문광장에서 집회와 시위를 허용키로 했다. 시의 집회·시위 불허 방침이 위헌 소지가 있다는 법률자문 결과에 따른 조치다. 이에 전 목사 등 보수단체를 상대로 한 변상금도 청구하지 않기로 했다.

22일 좌파와 우파 단체들의 집회가 동시에 진행되는 만큼 서울 시내는 일시적으로 교통이 마비될 것으로 보인다. 시 관계자는 "집회 성격의 행사도 신청은 할 수 있지만 가급적이면 시민들이 일상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들려는 시의 기본 입장에는 변함이 없다"고 말했다.

10일 서울 광화문 이승만 광장 일대에서 ‘10·10 자유통일 주사파 척결 국민대회’가 열리고 있다. /김석구 기자
10일 서울 광화문 이승만 광장 일대에서 ‘10·10 자유통일 주사파 척결 국민대회’가 열리고 있다. /김석구 기자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