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정부 들어 비민노총 특파원 들어내고 민노총 멤버로 물갈이
이들 핵심들이 횡령등 비리 연루...민노총 알고도 조직적 은폐
의혹 제기에도 감사도 안해...젊은 기자들 민노총 탈퇴 잇따라

김의철 한국방송공사 사장이 17일 서울 여의도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증인 선서를 하고 있다. /연합
김의철 한국방송공사 사장이 17일 서울 여의도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증인 선서를 하고 있다. /연합

KBS 특파원들이 횡령 등 각종 비위를 저질렀다는 의혹으로 질타를 받고 있는 가운데, 민노총 산하 전국언론노동조합연맹 (언노련) KBS지부가 이 금전비리 의혹을 무더기로 적발해 알고 있음에도 쉬쉬하며 감추기에 급급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17일 KBS노조 관계자는 KBS 특파원 비위 의혹에 대해 "KBS고대영 사장 사퇴 후 민노총 언노련 세력이 사내 인사권을 장악한 뒤 언노련 핵심인사들의 금전 비리의혹들이 자체 사무감사에서 무더기로 적발됐다. 하지만 언노련 KBS지부는 이를 조직적으로 은폐했다"고 밝혔다.

홍석준 국민의힘 의원이 KBS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KBS특파원들 중 상당수가 횡령 등 비위를 저지른 것으로 드러났다. A특파원은 본인의 아내를 지국 직원으로 고용한 의혹을, B특파원은 자녀의 학비지원금을 남편과 이중으로 받은 의혹을, C특파원은 근무수당을 부풀려 챙긴 횡령 혐의로 조사 중이다. 감사 시효기간이 지나 이번 감사대상에서 제외된 사례도 있었다.

KBS는 2018년 문재인 정부 당시 양승동 사장이 취임한 후 ‘적폐청산’을 필두로 전임 고대영 사장 때 발령받은 특파원 12명을 조기 소환했다. 홍 의원은 "민노총 산하 언노련 소속이 아닌 특파원들만 찍어냈다"며 "이후 그 자리를 차지한 언노련 소속 특파원들로부터 터져나온 비위 의혹이라는 점에서 문제가 더욱 심각하다"고 말했다.

비민노총 소속 특파원들을 솎아내고 민노총 소속들로 구성했으나 그 가운데서 대규모 비위가 터져나온 셈이다. KBS노조 관계자에 따르면 KBS 한 지국의 보도국 고위간부 출신 모 국장이 특파원 재직 당시 미국 현지채용 영상촬영 기자를 이용해 회삿돈을 유용했다는 주장이 제기되면서부터 이 비위들이 불거지기 시작했다. 해당 직원이 해고통보를 받자 부당해고 고소장을 제출하면서 사건이 불거진 것. 이후 후속 내부감사에서 또 다른 비리의혹이 드러난 것으로 알려졌다.

B특파원의 지원금 중복수령 의혹 적발에도 KBS는 아무런 조치 없이 넘어갔다고 KBS노조 관계자는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이들 비리 의혹 해당자들은 모두 양승동·김의철 사장 체제 출범에 기여한 이른바 민노총 노조 성골출신 핵심들이다. KBS 감사 또한 이런 상황 때문에 적극적인 감사에 나서지 않고 있다고 한다"고 말했다.

이어 "가재는 게편이라고, 이 같은 금전비리 의혹이 제기된 지 6개월~1년이 넘은 상황에서도 해당자들에 대한 조치가 취해지지 않고 있어 내부 젊은 기자들 사이에서는 불만이 팽배하다고 한다"며 "젊은 기자들 중심으로 비민노총 노조 가입이 잇따르고 있는 것도 이런 비리 은폐와 무관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