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불법 자금 수수 의혹과 관련해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을 체포한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3부 관계자들이 민주연구원 압수수색을 위해 서울 여의도 민주당사로 진입을 시도하다 당직자들과 대치하고 있다. /연합
19일 불법 자금 수수 의혹과 관련해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을 체포한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3부 관계자들이 민주연구원 압수수색을 위해 서울 여의도 민주당사로 진입을 시도하다 당직자들과 대치하고 있다. /연합

대장동 개발 비리 혐의를 수사중인 검찰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불법 대선자금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확인됐다.

19일 검찰에 따르면 검찰은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이 지난해 2월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사장 직무대리(당시 경기관광공사 사장)에게 대선 자금 용도로 20억원을 요구한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부원장은 이 대표가 경기도지사에 취임한 뒤 경기도 대변인을 맡다 2019년 11월 사직했다. 이후 물밑에서 이 대표의 20대 대선 캠프를 꾸려 조직 업무 등을 맡고 있었고, 지난해 7월부터는 공식적으로 이재명 대선 캠프의 총괄부본부장을 맡았다.

검찰은 대장동 관련 의혹을 재수사하는 과정에서 유 전 본부장을 조사하던 중 ‘김 부원장으로부터 대선자금을 조성해달라는 협박을 받았다’는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대장동과 위례 사업 추진 당시 성남시 의원이었던 김 부원장은 예산결산 특별위원장을 맡았다. 이에 검찰은 수사 초기부터 ‘대장동 일당’에게 김 부원장이 뒷돈을 받고 특혜를 제공한 것으로 의심하고 있었다.

유 전 직무대리는 김 부원장으로부터 대선 자금 조성 요구를 받은 뒤 대장동 개발사업을 함께한 화천대유자산관리(화천대유) 관계사인 천화동인 4호 소유주 남욱 변호사에게 이를 전달했다. 이후 남 변호사는 8억여 원의 비자금을 만들어 성남도시개발공사 투자사업팀장 등으로 대장동 개발사업 실무를 담당했던 정민용 변호사에게 건넸다고 한다. 당시 정 변호사는 당시 유 전 직무대리와 함께 비료사업 등을 동업하고 있었다.

정 변호사는 남 변호사로부터 건네받은 비자금 8억여 원을 다시 유 전 직무대리에게 건넨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 유 전 직무대리가 김 부원장에게 전달하는 방식으로 지난해 4월부터 8월까지 수억 원대의 불법자금이 전달된 것으로 전해졌다.

돈은 남욱 변호사의 자택 주차장이나 유동규 본부장과 정민용 실장이 만든 회사 ‘유원홀딩스’ 등에서 주고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최종적으로 돈을 수수한 김 부원장이 당시 이재명 대표 캠프의 총괄부본부장으로 있었다는 점에 비춰 해당 8억원의 자금이 캠프의 대선자금으로 쓰였을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김 부원장은 이 대표의 성남시장 시절부터 함께한 최측근이다. 성남시의원 출신인 김 부원장은 이재명 경기도지사 시절 초대 대변인을 맡았고, 이후 대선 캠프를 거쳐 민주당의 싱크탱크인 민주연구원 부원장에 올랐다.

검찰은 화천대유 핵심 관계자들이 김 부원장에게 8억여 원의 불법 자금을 건넨 시기가 대선 예비후보등록 전후였던 것으로 파악했다. 검찰은 김 부원장이 수수한 정치자금이 이 대표의 대선 준비에 쓰였을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수사를 확대하고 있다.

화천대유 핵심 관계자들과 김 부원장과의 유착 관계는 이미 여러 차례 확인됐다. 지난해 9월 유 전 본부장이 압수수색 당하기 직전에도 김 부원장은 정진상 민주당 대표실 정무조정실장과 통화했다. 화천대유 관계사인 천화동인 5호 소유주 정영학 회계사가 검찰에 제출한 2014년 6월 29일자 녹취록에도 "정진상, 김용, 유동규, 김만배 네 분이 모여서 의형제를 맺었으면 좋겠다고 정 실장이 이야기했다"라는 내용들이 나온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