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전남 광양 시민광장에서 여순사건 제74주기 합동 추념식이 열리고 있다. 이번 추념식은 처음으로 정부 주최로 열렸다. /연합
19일 전남 광양 시민광장에서 여순사건 제74주기 합동 추념식이 열리고 있다. 이번 추념식은 처음으로 정부 주최로 열렸다. /연합

정부가 19일 여순반란사건 추념식을 개최한 것을 두고 대한민국을 전복시키려던 좌익세력마저 추도의 대상으로 격상시켰다는 비난이 터져나오고 있다. 여순반란사건은 군에 침투한 좌익세력들이 주도했다는 확실한 증거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들을 ‘국가폭력에 의한 희생자’로 포장해 추도한다는 것은 대한민국의 정체성을 뒤흔들 수 있는 일이다.

이날 전남 광양시에서 열린 여순사건 74주기 추념식에는 정부 대표로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을 비롯해 김영록 전남지사, 여수·순천·광양·고흥·구례·보성 등 전남 6개 시·군 단체장과 부단체장, 지역 국회의원, 유족, 시민 500여명이 참석했다.

윤석열 대통령과 한덕수 국무총리는 조화를 보냈고, 한 총리는 영상으로 추념사를 했다. 이 장관과 김 지사는 추념사를 통해 희생자와 유족들을 위로하고 진상규명과 명예 회복을 약속했다.

하지만 여순사건의 진상은 이미 명백하게 밝혀져 있다. 여순사건은 남로당이 제주에서 일으킨 4·3사건을 진압하라는 명령을 받은 여수 14연대가 명령을 거부, 지휘관을 사살하고 남로당을 추종하는 민간인 좌익 폭도들까지 무장시켜 여수에 제2전선을 구축, 대한민국 정부를 전복시키려 한 사건이다.

반란을 일으킨 14연대는 애초 창설 당시부터 국군이 아닌 ‘잠재적 인민군’에 가까웠다. 북한 공작원이었던 김지회 중위가 신설된 14연대 작전참모보좌관이 되면서 경찰로부터 추적당하던 좌익청년들을 대거 입대시켜 경찰로부터 보호했다. 또 신병을 모집할 때도 "이승만과 박헌영 중 누구를 지지하느냐"는 질문을 거리낌없이 던져 "박헌영을 지지한다"는 지원자만 입대시킬 정도로 좌익 성향을 여과없이 드러냈다.

또 여순사건이 일어났음을 알게 된 북측에서 이를 지원하기 위해 강동정치학원 출신 유격대 180명을 남파한 것을 보면 이는 명백히 북한과 연결된 좌익세력이 주도한 국가전복 반란사건이다.

물론 이 반란을 저지하려다 희생된 군 장병과 무고하게 희생된 민간인들에 대해서는 합당한 보상과 예우가 주어져야 한다. 그러나 반란을 주도한 반란군들마저 ‘피해자’로 포장하는 일은 결코 용납돼선 안된다.

바른사회시민회의 공동대표인 박인환 변호사는 "제주 4·3사건과 여순사건 모두 남로당이 대한민국을 전복시키기 위해 일으킨 빨치산 무장투쟁이라는 것이 본질"이라며 "좌익세력들은 오랜 공작을 통해 이 사건들의 ‘반란’ 이미지를 씻어내는 데 주력해왔다"고 설명했다. 박 변호사는 "반란의 이미지가 희석되자 이제는 이 반란세력들을 국가권력에 희생된 ‘피해자’의 이미지로 덧칠하고 있다"며 "여전히 우리 사회 내부에는 대한민국을 전복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종북세력들이 곰팡이처럼 자리잡고 있다"고 지적했다.

박 변호사는 "국가보안법을 폐지하려는 민주당과 종북세력을 절대 그냥 놔둬선 안된다. 국가보안법을 강력하게 개정해 좌익 종북세력들의 활동을 금지시키고 이적단체를 강제 해산할 수 있도록 제도적으로 보완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