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론 조사 '공화 우세'에 승부수..."선거 승리 땐 첫번째로 입법"

18일(현지시간)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워싱턴DC 하워드 극장에서 열린 민주당전국위원회(DNC) 행사에서 낙태권과 관련해 연설하고 있다. /연합

내달 8일 미 중간선거를 앞두고 낙태권 문제가 다시 뜨거운 화제로 떠올랐다. 조 바이든 정부의 민주당이 열세를 보이는 가운데, 좌파 성향 유권자들과 부동층의 표심을 잡고자 낙태권 이슈를 띄우기 시작한 것으로 분석된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18일(현지시간) 워싱턴DC 하워드 극장 연설에서 말했다. "낙태권이 중요하다면 투표하시라", "(선거에 승리해) 낙태권을 명문화한 첫 법안을 의회에 보내자." 대통령까지 나서 ‘임신중절 권리의 연방법 명시’를 공약으로 지지를 호소한 셈이다.

일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최근 민주당 후보들의 TV광고에서 경제·세금보다 낙태권 문제를 더 내세우는 경향이 두드러진다고 분석했다. 6월 연방대법원 판결로 낙태권의 헌법적 권리가 부인되고 주(州)별 입법 사안이 됐다. 종신직인 대법원 판사들의 현재 구성에 결정적 영향을 준 것은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인사였다. 재임 시 그가 버락 오바마 정부 말기 추천된 후보를 거부하고 보수 성향의 판사를 지명한 것이다.

민주당 측의 낙태권 이슈 ‘선거 프레임’은 위기감의 반영으로 보인다. 뉴욕타임스(NYT)의 최근 조사에서 ‘공화당에 투표하겠다’(49%) 응답이 민주당 투표(45%)를 앞섰다. 반면 낙태권 문제와 관련해선 민주당 지지가 우세하다. 이런 흐름이 뚜렷해지자 ‘낙태권 제한’ 목소리를 높이던 공화당 정치인들마저 눈치를 보는 분위기다. 이런 가운데 임신부들이 멕시코 등 해외에서 불법 낙태약을 수입·복용한다는 보도가 나왔다.

워싱턴포스트(WP)에 따르면 사실상 낙태를 금지한 주의 임신부들이 인터넷 커뮤니티 등을 통해 무료 낙태약을 입수하고 있으며, 늘어나는 추세다. 멕시코의 한 낙태권 옹호 단체가 또 다른 기부자들의 도움으로 약을 확보해 미국으로 보내주면, 중간공급책으로 나선 국내 자원봉사자들이 우편 등으로 최종 전달해주는 식이다. 단속을 피해 배송된 게 실제 낙태약인지도 불분명하다. 식품의약국(FDA)이 임신 10주 미만에 한 해 허용한 미페프리스톤(미프진) 미소프로스톨 등을 10주 넘긴 임신부들까지 복용하다 심각한 위험에 빠지는 사례를 WP가 보도했다.

한편 공화당은 물가앙등과 경기침체를 부각시킨다. NYT가 시에나대학과 9~12일 벌인 유권자 792명 대상 여론조사에서, 최대 현안으로 경제(26%)와 물가앙등(18%)이 꼽혔다. 민주주의(8%) 낙태권·이민(각 5%) 기후변화(3%) 중국(0.5%) 문제 등을 압도한 셈이다. 여성유권자들 역시 핵심 현안으로 경제와 물가(38%)를 지목했으며, 낙태 문제는 9%에 그쳤다.

특히 경제와 물가를 최대 현안으로 꼽은 응답자의 64%가 ‘공화당 지지’를 답해 민주당(30%)을 크게 앞섰다. 6월 연방대법원의 낙태권 판결 이후 높은 민주당 지지세를 보였던 여성유권자였으나, 이번 조사에선 민주당·공화당 선호도가 동일했다(각각 47%). 지지 정당 없는 여성유권자층 중엔 ‘공화당 후보를 찍겠다’ 응답이 18% 포인트나 더 많았다. 민주당이 14% 포인트 우위였던 지난달 조사와 대조적이다. 뿐만 아니라, 전체 응답자의 64%가 ‘미국이 잘못된 방향으로 가고 있다’를 골랐다(그 반대 응답은 24%).

미국 AP-NORC 공공문제연구센터 여론조사에선 유권자 70%가 ‘미국의 상황이 불만족스럽다’고 답했으며, 전체적으로 경제나 범죄 관리와 관련해 ‘공화당을 더 신뢰한다’는 입장을 보였다. 민주당이 우위를 보인 분야는 건강 및 보건, 낙태권 문제 처리였다. 민주당 및 현직 대통령·부통령에 대한 평가는 긍정보다 부정 의견이 높았다. 미 CBS방송과 여론조사기관 유고브 조사에서도 응답자 65%가 ‘경제 악화’를 걱정했다. ‘바이든 대통령 책임이 있다고 보는가’ 질문엔 ‘그렇다’가 71%에 달했다(매우 그렇다 45%, 어느 정도 그렇다 26%).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