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이 20일 새벽 서울구치소를 나오고 있다. 대장동 개발 사업 뇌물 수수 등 의혹으로 재판 중인 유 전 본부장은 이날 구속기간 만료로 석방됐다./연합

위례 신도시·대장동 개발사업 비리 의혹의 ‘키맨’인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이 20일 구속기간 만료로 석방되면서 신변 보호 조치를 해야 한다는 의견이 조심스럽게 나온다.

이번 사건이 미칠 정치적 파장과 재판 전망, 경제적 어려움 등 여러 고민이 그의 심리를 압박할 수 있다는 것이다. 현재 처지가 안정되지 못한데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의혹과 관련된 인물들이 4명이나 석연치 않게 사망한 과거 전력도 이런 의견이 나오는 배경이다.

20일 법조계에 따르면 유 전 본부장은 4월 구치소에서 수면제를 다량 복용했다가 응급실로 후송됐다.

당시 유 전 본부장 측 변호인은 "처(사실혼 배우자)에게 시키지도 않은 휴대전화 손괴 교사로 구속영장이 발부되자 세상을 떠나고 싶은 마음에 극단적 선택을 시도했다고 한다"며 "처와 딸에게 미안하다는 내용의 유서를 구치소 방안에 남기기도 했다"고 전했다.

유 전 본부장은 지난해 9월 검찰 수사팀이 주거지를 압수수색할 당시에도 극단적 선택을 시도한 것으로 알려졌다.

1년의 수감 생활 끝에 일단 자유인이 됐지만 그의 주변 상황은 편치 못하다. 당장 10년 넘게 ‘의형제’처럼 지낸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이 본인의 진술로 체포됐다. 유 전 본부장은 최근 검찰 조사에서 지난해 4월∼8월 김 부원장의 요구에 따라 여러 차례에 걸쳐 현금 8억원을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대선 자금을 이유로 전달했다는 취지로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수사 상황에 따라선 10여년간 함께 한 이 대표까지 검찰 수사를 받을 수 있다.

자신의 입으로 김 부원장에게 불법 대선자금을 건넸다고 인정한 만큼 추가 기소도 불가피하다. 검찰 수사 과정에서 다른 혐의가 또 튀어나올지도 모를 일이다.

유 전 본부장 진술을 동력으로 수사를 끌어가야 하는 검찰로선 그의 신변 안전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향후 법정에서 공소 유지를 할 때도 관련자들의 혐의 입증엔 유 전 본부장의 진술이 필수적이다.

검찰로선 이 대표 측이 유 전 본부장을 회유할 가능성도 염두에 둬야 한다. 검찰은 지난해 유 전 본부장의 압수수색 직전 정진상 민주당 대표실 정무조정실장이나 김 부원장이 그에게 전화한 것도 ‘입막음’용이었다고 의심하고 있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