故김지하 시인. /문화체육관광부 
故김지하 시인. /문화체육관광부 

문학평론가 김우창 씨와 고(故) 김지하 시인이 문학 발전을 위해 노력한 공로로 금관 문화훈장을 받는다.

문화체육관광부는 21일 이같은 내용을 담은 '2022년 문화예술 발전 유공자' 총 34명의 명단을 발표했다.

김우창 씨는 문학과 인간, 사회에 대한 깊이 있는 성찰을 통해 학문의 사회적 의미와 역할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하고, 한국문학의 특수한 인식론적 구조를 해명하는 데 공헌했다는 평을 받았다.

김지하 시인은 과거 '오적', '타는 목마름' 등의 작품을 통해 민주화운동에 참여한 저항 시인이다. 생명 사상을 정립하고, 전통문화를 계승한 새로운 민족 문화에 대한 미학 이론을 발표하는 등 문학 발전에 기여한 점이 인정됐다.

이와 함께 은관 문화훈장은 한국 '행위예술' 1세대 이건용 화백과 세계적인 바이올린 연주자이자 수많은 인재를 키워낸 한국예술종합학교 김남윤 명예교수 2명이 받는다.

보관 문화훈장에는 60년간 동시 38권·동화집 15권을 창작하며 아동문학 발전에 공헌한 한국문인협회 신현득 고문과 개인 소장 유물을 기증한 코리아나화장품 유상옥 회장, 국내 융합 디자인 교육에 새로운 지평을 연 서울대 이순종 명예교수 등 6명이 이름을 올렸다.

옥관 문화훈장은 중요무형문화재 제46호 피리정악 및 대취타 전승교육사로 한국음악 발전에 기여한 곽태규 전 한국예술종합학교 전통예술원 원장 등 4명이 받는다.

대통령표창인 '대한민국 문화예술상'에는 한국 고전영화 발굴에 노력한 한국영화인총연합회 강릉지부 박지환 사무국장 등 5명이, 문체부장관표창인 '오늘의 젊은 예술가상'에는 소설가 김언수 씨 등 8명이 각각 선정됐다.

아울러 문체부는 '예술가의 장한 어버이상' 수상자로 연극연출가 박혜선 씨의 어머니 김량현 씨 등 5명도 선정했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