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대장동 개발비리’ 의혹에 대해 특검을 주장하는 것에 대해 수사를 지연시키고 증거를 인멸하기 위한 시도라며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재차 밝혔다.

23일 주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 기자간담회를 통해 "(검찰이)수사를 제대로 하고 있기에 특검 요구 자체가 속이 뻔히 보이는 수사 지연, 물타기, 증거인멸 시도다"며 "특검은 수사를 뭉갤 때 필요한 것이지 수사를 제대로 하는데 그 수사를 저지하기 위해 특검을 한다는 이야기를 처음 들어본다. 특검 관련해서 전혀 협상 자체를 염두에 두고 있지 않다"고 분명히 했다.

주 원내대표는 "대장동 사건은 국민의힘이 제기한 것이 아니라 민주당 대선 경선 과정에서 제기된 문제였다. 당시 민주당 현역 의원을 법무부 장관으로 임명해 수사하는 검사들을 모조라 한직으로 내쳤다"며 "수사가 되지 않아 국힘은 이것이야말로 특검이 필요한 사안이라고 요구했다. 당시 민주당은 특검을 거부했지만 정권이 바뀌고 수사가 제대로 되니 위기의식과 절박감에 특검을 요구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 대표가 특검을 요구하는 자가 범인이라고 말했다. 수사가 제대로 진행 중인데 특검을 요구하면 그 사람이 범인"이라며 "지금 검찰이 하는 수사는 사법부의 엄격한 통제를 받고 하는 것이다"고 말했다.

또 주 원내대표는 검찰의 민주당 중앙당사 압수수색 시도와 관련해서는 영장 집행 장소가 ‘민주당사’가 아닌 ‘민주연구원’이라는 점을 분명히 했다. 주 원내대표는 "민주당은 이전에 영장 집행 거부는 공무집행방해라고 누차 강조해왔다"며 "국힘은 김웅 의원 영장 집행 때 검찰의 압색을 다 수용했다. 법원 영장에 의한 집행은 누구도 거부할 수 없는 민주적 기본 질서 중 하나다"고 밝혔다.

한편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사정 정국에 대한 윤석열 대통령의 사과를 요구하며 이에 불응할 경우 오는 25일 시정연설 보이콧을 하겠다고 발언해 논란을 빚었다.

이와 관련, 주 원내대표는 "시정연설은 듣고 싶으면 듣고 듣기 싫으면 듣지 않는 것이 아니라 국회의 책무다. 국회법 제84조에는 정부의 시정연설을 듣는다고 돼 있다"며 "2023년도 무려 700조원에 가까운 정부 예산이 어떤 철학과 어떤 기준에 따라 편성됐는지 듣는 절차는 반드시 필요하다. 국정운영이 장애 받지 않도록 수사는 수사대로 승복하면 된다"고 일침했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