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24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열린 법무부, 법제처, 감사원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 출석해 있다. /연합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더불어민주당의 ‘대장동 특검’ 주장과 관련해 "수사받는 당사자가 마치 쇼핑하듯 수사 기관을 선택할 수 있는 나라는 적어도 민주 국가 중에는 없다"고 일침했다.

24일 한 장관은 이날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법무부 등 대상 국정감사장에서 이 같이 밝혔다.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3부(강백신 부장검사)는 이날 서울 여의도 민주당 당사에 있는 민주연구원에 대한 압수수색을 강행했다. 지난 19일 민주당원 등의 반대에 불발된 지 닷새만이다.

민주당이 강력 반발하는 것에 대해 한 장관은 "법원이 발부한 영장을 집행하는 것은 재량이 아닌 의무"라며 "근거 없는 음모론을 제기하는 것은 정치의 영역이지만 법원이 발부한 영장을 힘으로 막고 물건을 던지는 것은 범죄의 영역이다"고 말했다.

한편 윤석열 대통령의 시정연설을 두고 민주당이 윤 대통령의 대국민·대국회 사과를 요구하는 것에 대해 한 장관은 "사과라는 건가"라고 반문한 뒤 "정당한 범죄를 수사하는 쪽이 아니라 비호하는 쪽이 사과해야 하지 않겠는가"라고 지적했다.

여당 일각에서 총선 차출론이 나오고 있는 것에 대해서는 "법무부 장관으로서 최선을 다해 할 일을 하겠다"고 말을 아꼈다. 법무부 장관으로서 첫 국감을 마무리하는 소회에 대한 질문에 "법무부를 이끌며 저희가 하는 일을 잘 설명해 드리고자 했는데 많이 부족한 것 같다"고 말했다.

검찰은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민주당사에 있는 민주연구원 사무실에 검사와 수사관을 보내 압색을 진행했다. 지난 19일 검찰은 이재명 민주당 대표 최측근인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을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체포하고 그의 사무실이 있는 민주연구원을 압색하려 했으나 민주당 의원들과 7시간 넘게 대치한 끝에 불발됐다.

김 부원장은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 정민용 변호사 등과 공모해 지난해 4~8월 대장동 개발민간업자 남욱 변호사로부터 4회에 걸쳐 현금 8억4700만원의 불법 정치자금을 받은 혐의(정치자금법 위반)를 받고 있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