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형준 부산시장(왼쪽부터), 홍준표 대구시장, 유정복 인천시장이 7일 오후 울산시청에서 열린 제2회 중앙지방협력회의에 참석, 대화하고 있다. /연합
박형준 부산시장(왼쪽부터), 홍준표 대구시장, 유정복 인천시장이 7일 오후 울산시청에서 열린 제2회 중앙지방협력회의에 참석, 대화하고 있다. /연합

홍준표 대구시장은 24일 2018년 판문점 남북정상회담 당시 도보다리에서 문재인 전 대통령이 북한 김정은에게 USB를 넘겨준 사실을 언급하며 "이제는 밝혀져야 할 때"라고 의혹의 제기했다. 홍 시장의 이날 발언은 서해 피격 수사가 급물살을 타면서 문재인 정부 대북라인 인사들이 줄줄이 검찰에 구속되는 가운데 나온 발언이어서 이목이 집중된다.

최근 국민의힘 상임고문에 위촉된 홍 시장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이와 같은 글을 올려 "그들은 당시 그 속에는 북의 경제발전계획이 담겨 있었다고 얼렁뚱땅 넘어갔지만 나는 그것을 ‘USB의 내용에 따라 여적죄가 될 수도 있다’고 경고한 적이 있었다"며 "김정은 노동당 총비서에게 넘겨준 USB 안에 무엇이 담겨있었을까"라고 말했다.

앞서 김의겸 더불어민주당(민주당) 의원이 최근 국정감사에서 고(故) 박원순 서울시장의 암호화폐 관련 의혹을 언급한 이후 주목을 받고 있다. 당시 김 의원은 대북 제재를 피해 암호화폐를 해외송금 하는 기술을 개발한 개발자와 한국 사업 연락책이 주고받은 이메일에서 이재명 당시 성남시장, 박원순 서울시장 등이 등장한다고 밝혔다. 이에 정치권에서는 관련 수사를 해야 한다는 필요성이 언급되는 등 사법당국도 유심히 들여다보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면서 홍 시장은 "대북 경제 재제에 막혀 있는 북의 숨통을 틔워 주기 위해 막대한 비트코인 지갑을 넘겨주었다는 말도 나돌았고, 최근 나돌고 있는 박원순 (서울시장) 등이 북과 거래했다는 암호화폐 소문과 무슨 관계가 있는지 이제는 밝혀져야 할 때"라며 "DJ 이후 북은 남북정상회담 때마다 돈을 요구했고 MB 시절에도 돈을 요구해 MB가 남북정상회담을 포기한 일도 있었다"고 했다.

한편 검찰은 이재명 민주당 대표와 연관된 것으로 알려진 쌍방울그룹의 대북 송금 비리 사건을 수사하던 중 ‘이재명 대북 코인’으로 알려진 전자화폐 관련 아태평화교류협회(아태협)이 추진한 대북 코인 ‘APP 427’에 대한 첩보도 입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야권 전반이 대북 코인 관련 수사망에 오를 가능성이 높아진 만큼 문 전 대통령에 대한 연관성도 나올 수 있다는 일각의 시각도 존재한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