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의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한동훈 법무부 장관과 윤석열 대통령, 김앤장 변호사들이 서울 청담동에서 술자리를 가졌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이에 한 장관은 25일 개인 자격의 입장문을 내고 "명백한 허위사실을 유포한 ‘더 탐사’와 관계자들, 이에 ‘협업’했다고 스스로 인정한 ‘김의겸 민주당 대변인’에 대해 민·형사상 법적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밝혔다.

김 의원의 의혹 제기와 이어지는 논란은 그냥 덮어두기 어려운 우리 사회의 문제를 드러내고 있다. 집에 바퀴벌레 한 마리가 보이면 보이지 않는 곳에는 수백 마리가 서식하고 있다고 하지 않는가.

우선 언론의 문제를 짚지 않을 수 없다. 의혹 제기의 당사자인 김의겸 의원부터가 종합일간지 한겨레의 정치부 에이스 출신이다. 하지만 김 의원의 이번 폭로(?)를 보면 기본적인 팩트체크는 물론이고 뉴스 가치에 대한 최소한의 균형 감각조차 찾아보기 어렵다. 메이저 언론의 정치부 출신이 국회 등 정치권으로 발탁되는 관행도 이제 시효가 다한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해보게 된다.

요즘 우리나라 언론계는 언론사별 독자성이 사라지고 모두가 언론노조의 하부기관으로 전락했다는 느낌이다. 언론노조가 장악한 언론계는 좌파 진영논리가 전면에 드러날 뿐, 기자의 전문성이나 지식인의 사명감을 찾아보기 어렵다. 악화가 양화를 구축한달까. 얼마 전 전국민을 음성 감식 전문가로 만든 MBC나 이번에 김의겸 의원에게 소스를 제공한 ‘더 탐사’가 전형적이다. 더 탐사는 얼마 전에도 한동훈 장관을 은밀히 미행하며 일거수일투족을 감시하는 스토킹으로 논란을 불러일으켰다.

이왕 이렇게 된 마당이니 하나 제안하고 싶다. 평소 강남 일대의 고급 카페 등 유흥업소를 드나드는 정치계·관계·법조계·학계·언론계 등의 공적인 인물들을 전수 조사하자는 것이다. 대통령과 법무장관에 대해 제기된 의혹이라면, 나머지 분야의 ‘대물’들이라고 면제시켜줄 이유는 없을 것이다.

강남에 즐비한 저 유흥업소들이 재벌 등 상위 1%의 손님들만으로 유지될 수는 없다. 이용 비중으로 따지자면 상위 10%에 속하는 전문직이나 기타 고위직의 비중이 압도적으로 높을 것이다. 사회 기강의 확립을 위해서도, 정권 교체 반년이 지나도록 지지부진한 인적 교체의 필요성이라는 점에서도 조사가 필요하다. 위법 사실이 드러나면 일벌백계 차원에서 엄정 조치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