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오전 광주 남구 한 중학교에서 전교생을 대상으로 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전수 검사가 진행되고 있다. /연합

코로나 백신을 접종할 경우 무조건 항체가 형성되는 것이 아니라며 현 정부의 ‘백신패스’ 정책을 ‘항체패스’로 운영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와 주목된다.

28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생명과학을 공부하는 학생이 K-방역의 방향을 제안합니다’ 글이 국민들의 공감을 얻고 있다. 생명과학 전공으로 대학에서 공부하고 있는 학생이라고 밝힌 청원인은 방역 현장의 목소리를 듣고 청원글을 작성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현 시점의 방역체계를 보완할 필요성이 있다는 것이 골자다.

우선 백신패스 정책에 대해 지적했다. 청원인은 "백신을 맞으면 몸에서 항원(병원균)에 대한 항체(벙어체계)를 미리 형성해 항원이 몸에 침입했을 때를 대비해 미리 방어할 수 있는 항체를 만드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백신을 맞는다고 항체가 무조건 생성되지 않기도 할뿐더러 사람마다 항체 보유 지속시간 마저 다른 것으로 알고 다"고 말했다.

즉 백신 접종률을 항체보유 비율로 단정 지을 수 없다는 설명이다. 백신접종 여부에 따라 다중이용시설 이용제한을 두는 백신패스를 운영하는 것이 아닌 ‘항체패스’를 운영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청원인은 "임시 선별 진료소에서 항체 검사를 이용해 항체 보유 여부를 조사해 항체 패스를 운용하는 것이 효과적인 방역체계를 이끌 것으로 보인다"며 "시중에도 항체 키트를 판매해 국민 스스로 항체가 있는지 확인하게 된다면 생활에 주의를 기울이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청원인은 방역에 있어 백신보다 중요한 것은 ‘검사’라고 설명했다. 국민 자의에 따라 실시한 PCR검사 시점 전후에도 코로나는 언제 어디서 나타날지 모른다는 것. 즉 코로나 검사 후 ‘음성’ 판정을 받고 난 직후라도 코로나에 감염된 채 다중이용시설을 이용할 수 있다는 맹점이다.

청원인은 신속자가진단키트의 적극적인 활용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청원인은 "자영업자도 살리고 검사 수도 늘릴 수 있는 방법은, 다중이용시설 입장 시 체온을 측정하고 들어가는 방법이 아닌 신속진단키트를 이용해 간단한 검사 후 이용하는 방식이 좋다고 생각한다"며 "추운 겨울 외부에 있다가 실내로 들어올 경우 체온측정이 정확히 이뤄지지 않는다"고 말했다.

측정시간이 길고 결과 도출까지 오래 걸리며 가격이 비싼 PCR검사 대신 신속자가진단키트는 PCR보다는 낮지만 절대적인 수치로 높은 정확도의 장점이 있다는 설명이다.

청원인은 "정확도를 문제 삼아 (정부가 신속자가진단키트를)사용하지 않고 있는데 백신과 치료제를 승인한 FDA에서 승인한 높은 검출률을 가진 신속자가키트가 있지 않은가"라며 "백신과 치료제는 사용하면서 신속자가진단키트는 사용하지 않는지 의문이다"고 말했다.

이어 "위드코로나를 선포한 나라들의 결과를 보고 선행이 잘못 됐다면 다른 효과적인 방법을 접목해야 한다"며 "백신의 보급으로 높은 접종률을 갖게 됐음에도 코로나 확산세는 끝나지 않으니 새로운 방법과 강화된 방역을 추가해 새로운 K-방역을 선도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