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종로구 서울공예박물관에서 열린 ‘가칭 이건희 기증관 건립을 위한 업무협약식’에서 황희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왼쪽)과 오세훈 서울시장이 협약서에 서명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연합

문화체육관광부는 올해 3차 적극행정 우수사례로 ‘서울시 및 관계부처의 국유지와 공유지 교환으로 이건희 기증관(가칭) 건립 위한 초석 마련’ 등 4건을 선정했다고 29일 밝혔다.

우수사례에는 ‘6개 부처의 비대면 수출 지원 행사 통합 및 한류 연관 산업의 해외 진출 지원’, ‘국민건강과 안전관리 강화를 위해 체육지도자와 수상안전요원 인정 범위 개선’, ‘해외에서 불법 유통되는 한류 콘텐츠와 파생상품에 대한 민관 합동 대응’도 포함됐다.

또 해당 업무를 추진한 직원 7명은 적극행정 우수공무원으로 선정됐다.

이건희 기증관 부지 선정은 서울시와 관계 부처 간 국유지와 공유지 교환 협의를 적극적으로 추진한 사례다. 문체부는 이를 통해 서울 종로구 송현동 부지를 기증관 건립지로 최종 결정했다.

지난 11월 6개 정부 부처 등이 공동 개최한 ‘2021 케이-박람회’ 행사는 한류 콘텐츠와 연관 산업의 해외 진출을 비대면으로 지원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또 체력단련장에 한해 건강운동관리사에게 체육지도자 자격을 부여하고, 수상구조사도 체육시설법령에 따른 수상안전요원으로 활동하도록 자격 인정 범위를 확대한 점은 제도 개선 사례로 꼽혔다.

아울러 민관 합동 해외지식재산보호협의체를 구성하고 문체부와 외교부 등 부처 간 해외지사 협력체계를 구축해 해외에서 불법 유통되는 한류 콘텐츠 침해에 대응한 사례도 공로를 인정받았다.

문체부는 적극행정 우수공무원에게 문체부장관 표창을 하고 성과급 최고등급과 포상휴가 등 인사상 혜택을 줄 계획이다.

문체부 관계자는 "올해 세 차례에 걸쳐 적극행정 우수사례 10건과 우수공무원 16명을 선정했다"며 "내년에도 적극행정을 추진해 국민이 체감할 성과를 만들어내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