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우석
조우석

모처럼 정치권이 정신을 차렸나? 이태원 참사로 잠시 묻혔지만, 지난주 국민의힘은 북핵특위를 가동시키며, 여기에서 핵 공유·핵 재배치·핵 개발 등을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만시지탄이지만 다행이다. 왜? 우리 전체가 죽고 사는 결정적 문제이기 때문이다. 단 하나 빠진 게 핵민방위훈련이다. 북한이 7차 핵실험을 앞둔 상황에서 북핵 대응은 실질 대응으로 전환해야 하는데, 그 최우선이 핵민방위훈련이다.

실은 이걸 공론화하자는 이는 드물다. 언론도 손을 놓았다. 지난 5월 경북 문경시가 핵민방위 훈련을 첫 실시한 게 전부다. 낙진 및 방사능 피해 상황을 가정해 대피훈련을 진행했지만, 그건 엄연히 중앙정부로 옮겨와 전국 차원으로 확대하는 게 맞다. 세계에서 핵 위협에 가장 크게 노출된 게 우리라는 인식부터 중요하다. 더욱이 위쪽의 적성국가 셋(북한·러시아·중국) 모두가 핵 보유국이 아니던가?

이런 초미의 상황에서도 천하태평인 우리와 달리 정작 스위스·이스라엘 등은 핵민방위훈련의 선진국이다. 스위스 경우 1975년부터 건물 신축 때 공기정화장치를 설치한 대피소를 의무화했다. 모든 대피소는 화생방은 물론 핵 공격까지 염두에 두고 설계한다. 내진(耐震)설계가 아닌 방핵(防核)설계다. 그리고 매년 두 차례 전국에서 훈련한다. 이스라엘은 1년에 한 차례 핵민방위훈련을 진행한다.

반면 우린 이해하기 어려울 정도로 느슨하다. 아니 거꾸로다. 지난 9월 정부는 연 4회 실시해온 민방위훈련을 연 2회로 줄였다. 노란색 민방위복이 네이비색으로 바뀐 것도 그때인데, 실로 얼빠진 짓을 했다. 상황이 그러하니 혹시 국회·대통령실·언론에서 암약하는 간첩과 그 동조세력이 정상적 국가 운영을 막고 있다는 의혹까지 나돈다.

당장 핵민방위훈련엔 야당이 반대할 것이다. 그들에겐 따끔한 맛을 보여줘야 한다. 핵민방위훈련을 반대하는 당신들이말로 국민생명을 담보로 사실상 이적행위를 한다고 되받아쳐야 옳다. 무엇보다 핵민방위훈련은 국민의식 전환용이다. 핵무기 앞에 동공 풀린 채 사는 국민들에게 이보다 더 좋은 계몽활동은 없기 때문이다. 이 과정에서 핵 공유·핵 재배치 등 관련 논의도 탄력 받을 것이다. 아까 언급대로 이태원 참사 이후 우리의 시야를 좀 더 넓고 크게 해야 옳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