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원 참사에 대한 국가 애도 기간이 끝났다. 이제 국민들 관심은 이번 사고가 발생한 원인에 대한 진상 규명 그리고 유사한 사태의 재발을 방지하기 위한 대책 마련 등에 쏠리고 있다.

먼저 이번 참사에 대한 윤석열 대통령의 신속한 대응과 적절한 대책 마련에 높은 점수를 주고 싶다. 윤 대통령은 사고가 터지자 곧바로 국가 애도 기간을 선포하는 한편 행정력을 총동원해 장례 절차 진행과 부상자 치료 등 사고 수습에 나섰다. 국가 애도 기간 내내 단 하루도 빠지지 않고 서울광장에 마련된 분향소를 찾아 조문하는 정성을 보여주기도 했다.

대통령은 행정부의 수반이지만 나아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국가원수로서 상징적인 위상을 갖는다. 그런 대통령이 이번 이태원 참사에 대해서 국민적 애도의 심정을 지극하게 표시하는 것은 국민 통합의 차원에서 반드시 필요하다. 세월호 사건 당시 박근혜 대통령이 몇 가지 사소한 실수 때문에 두고두고 ‘세월호의 악몽’에 시달렸고 그것이 결국 탄핵으로까지 이어졌던 사례를 반면교사 삼을 필요가 있다.

남은 과제는 이번 비극이 발생한 원인을 철저하게 파헤쳐 문제의 근원을 뿌리 뽑는 일이다. 경찰의 대처에 문제는 없었는지, 경찰조직 전반의 분위기나 기강 등에서 바로잡을 지점은 없는지, 기타 공무원 조직의 대처는 어떠했는지 등을 따져봐야 한다. 아울러 이번 사고를 계기로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는 인파 관리(크라우드 매니지먼트) 긴급구조시스템을 마련하는 작업도 서둘러야 한다.

또 하나 빠뜨릴 수 없는 부분이 이번 참사가 불순세력의 기획에 의한 결과일 가능성을 규명하는 일이다. 이번 참사는 여러 가지 의문을 남기고 있다. 핼러윈 이벤트의 특성상 신분을 감추기 쉽고, 고의와 사고를 구분하기 어렵다는 점도 고려해야 한다. 누군가 악의를 갖고 비극을 야기하거나 참사를 확대할 가능성도 있는 것이다. 일각에서는 윤석열 정부를 흔들려고 하는 세력이 고의로 사고를 유발했다는 의혹도 제기되고 있다.

21세기 대한민국에서 설마 그런 일이 있으랴 싶기는 하지만, 지금 이 나라는 정상적인 상황이 아니다. 윤석열 정부가 마주하고 있는 무리는, 대한민국을 무너뜨리고 해체하기 위해서라면 못할 일이 없는 집단이라는 사실을 한순간도 잊으면 안될 것이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