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29일 오후 경북 울진군 신한울 3·4호기 건설중단 현장을 찾아 관계자의 설명을 듣고 있다. /연합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29일 오후 경북 울진군 신한울 3·4호기 건설중단 현장을 찾아 관계자의 설명을 듣고 있다. /연합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29일 대구·경북(TK)를 방문해 경제 및 인프라 공약을 발표하며 표심잡기에 나섰다. 특히 TK지역의 숙원사업인 신공항 조기 건설을 언급하며 과감한 투자를 약속했다.

윤 후보는 이날부터 1박2일 일정으로 TK지역을 방문해 경북 지역 현안과 관련한 공약을 발표했다. 윤 후보는 SNS를 통해 "대구·경북(TK) 통합 신공항을 조기에 건설해 글로벌 공항 경제권의 핵심축으로 성장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 또 "통합신공항과 연계된 광역철도와 고속도로를 차질없이 건설해 ‘사통팔달 교통망 SOC’를 구축하겠다"며 "신한울 3,4호기 건설을 재개하고 소형모듈원자로(SMR) 특화 국가 산단 조성 및 그린수소 플랫폼을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그리고 "경주와 포항에 가속기 기반의 연계 첨단 연구 산업단지를 조성하고 국가적인 차원에서 관련 신산업을 적극 육성하겠다"고 약속했다.

미래 먹거리를 위한 신산업 육성 지원책도 밝혔다. 윤 후보는 "경북 북부 지역을 첨단 바이오 신약개발과 세계적인 백신산업 클러스터로 탈바꿈시켜 나가겠다"며 "경북을 미래 친환경·자율주행 모빌리티 산업의 거점으로 만들고, 차세대 소부장(소재·부품·장비) 산업을 지역전략산업으로 적극 육성하겠다"고 했다.

또 경북이 농가가 전국에서 가장 많은 곳이라며 "농식품 수출을 위해 항공 특화단지 등이 포함된 ‘경북 푸드밸리’를 조성하고 스마트 농업 클러스터 등 혁신생태계를 구축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농산어촌 자원을 경북 케어 팜 G-밸리 조성으로 웰니스(치유) 산업화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경북 지역 관광산업 활성화를 위해서는 ‘낙동강 철기로드’ 조성 등 경북을 중심으로 한 낙동강 문화관광 르네상스 시대를 열고, 포항에는 ‘영일만 대교’를 건설해 지역을 대표하는 랜드마크로 만들고, TK 광역경제권 형성을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윤 후보는 "대구·경북은 나라가 어려울 때 늘 나라를 지키기 위해 일어선 곳이었다. 그래서 대구·경북 분들은 지역의 역사와 전통에 대한 강한 자부심을 갖고 있다"며 "대구·경북은 대한민국의 근대화에 앞장선 지역이기도 하다"고 말했다.

그는 "그러나 지금 대구·경북의 경제가 매우 어렵다"면서 "대구·경북의 새로운 도약을 약속드리며, 야심찬 도전으로 더 큰 대구·경북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