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덕수 국무총리가 8일 국회에서 열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연합
한덕수 국무총리가 8일 국회에서 열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연합

한덕수 국무총리는 8일 이태원 압사 참사에 대한 국가의 책임 문제와 관련해 "현시점에서 보면 집회가 일어나는 용산 쪽에 치안을 담당하는 분들이 제대로 못 했기 때문에, 국가는 분명히 없었던 것"이라고 말해 정부의 책임을 인정했다.

한 총리는 이날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종합정책질의에서 전혜숙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우리 청년들이 ‘6시 34분, 국가는 없었다’며 정부의 책임을 묻기 시작했다. 청년들이 저렇게 이야기하는게 잘못된 건가"라고 묻자 이같이 답했다.

지난 5일 서울 용산구 이태원 참사 현장 부근에서는 이태원참사청년추모행동 주최로 ‘6:34 우리에게 국가는 없었다:이태원 참사 추모 청년 국화 행진’이 열렸다. 참가자들은 용산 대통령실 앞까지 침묵 행진을 벌였다. ‘6:34’는 이태원 참사 첫 경찰 신고 시각인 10월 29일 오후 6시 34분을 의미한다.

한 총리는 또 전 의원이 ‘일선 용산 경찰서가 몰랐다는 것은 상식밖의 일’이라는 윤석열 대통령의 발언을 인용하면서 역시 "상식 밖의 일입니다"라고 하자 "그렇습니다"라고 했다.

한 총리는 다만 이와 관련한 추가적인 설명을 덧붙이지는 않았다.

전 의원은 대통령실 이진복 정무수석에게 "방역이 해제되고 대통령실이 용산으로 이전했으니 행사가 커지고 문제가 생길 것을 예상하고 국정상황실에서 비상근무를 해야 했던 것 아니냐"고 묻기도 했다.

이에 이 수석은 "이 부분에 대해 처음부터 비상 근무를 할 판단을 안 했다"며 "정부가 들어오고 나서 이런 사고들이 생길 것에 대해 예의주시했는데, 코로나 이후 갑자기 군중이 모이다 보니 판단이 제대로 안 된 것 같다"고 답했다.

한편 한 총리는 참사의 재발을 막고 경각심을 키우기 위한 추모공간 설립을 제안하는 박덕흠 국민의힘 의원의 질의에는 "아직 구체적인 의견이 논의된 바는 없다"며 "관련 기관이나 유족들이 원한다면 논의를 시작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