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오전 국회 운영위원회에서 열린 대통령비서실·국가안보실·대통령 경호처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김성한 국가안보실장이 업무보고하고 있다. /연합

김성한 국가안보실장은 8일 "현재 한반도 안보현실은 매우 엄중하다"며 "북한의 7차 핵실험 가능성에도 대비해야 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김 실장은 이날 국회 운영위원회의 대통령실 국정감사 업무보고에서 북한이 최근 자행한 도발행위를 언급하며 이같이 밝혔다.

김 실장은 △9·19 합의를 위반한 방사포 사격 △분단 후 처음으로 북방한계선(NLL)을 침범한 탄도미사일 발사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 등 북한의 도발행위를 하나하나 언급했다.

김 실장은 "안보실은 국민이 안심하고 일상을 영위하도록 하는 한편, 북한 도발에는 대가가 따르며 국제적 고립을 심화한다는 점을 분명히 보여주는 것을 염두에 두고 압도적인 한미 연합방위태세와 한미일 안보협력을 강화하겠다"고 강조했다.

김 실장은 윤석열 정부의 외교에 대해 "자유와 인권에 기반한 보편적 국제규범을 지지하고 수호하는 글로벌 중추 국가를 새 외교지향점으로 천명하고 이를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여 왔다"고 자평했다.

그는 한미동맹의 복원·강화를 첫 성과로 꼽으며 "한미확장억제와 연합방위태세를 공고히 하고 경제·산업·기술 분야로 협력을 확대해 ‘행동하는 한미동맹’을 구현했다. 고위급확장억제전략협의체(EDSCG) 재가동과 한미연합훈련을 재개했다"고 설명했다.

또 "자유를 위한 연대 강화라는 대외 정책 핵심 기조를 국제사회에 각인했고, 한일관계 정상화의 발판도 마련했다"고 강조했다.

김 실장은 "경제가 안보, 안보가 경제인 시대에 맞게 경제 안보를 위한 외교적 노력을 적극적으로 전개했다"며 한미 경제안보대화 출범, 원전·반도체·공급망 분야에서 다수 국가와 실질 협력을 강화했다고 소개했다.

김태효 안보실 1차장은 대북 정책과 관련해 "원칙에 기초하되 실용성과 유연성이 조화된 남북관계를 추진하고 있다"며 "도발에는 즉시 단호하게 대응하되, 대화와 협력의 창구는 항상 열어둘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비핵·평화·번영의 한반도를 위한 ‘담대한 구상’을 이행하며 남북 간 인도적 문제 해결을 위한 다방면 노력을 하겠다"며 "조건 없는 인도적 지원을 추진하고 북한인권재단 출범 등 북한 인권 증진을 위한 국내외 협력을 강화하겠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