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관계자들이 9일 오전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사 내 정진상 당대표 정무조정실장의 사무실 압수수색을 하기 위해 당사 입구에 대기하고 있다. /연합
검찰관계자들이 9일 오전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사 내 정진상 당대표 정무조정실장의 사무실 압수수색을 하기 위해 당사 입구에 대기하고 있다. /연합

국민의힘은 9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민주당) 대표의 최측근인 정진상 당 대표 정무조정실장에 대한 검찰의 대대적인 압수수색이 이뤄진 것을 두고 "이재명 비밀금고를 만들고자 했던 정황이 드러나고 있다"고 비판했다.

박정하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이익공동체 ‘대장동 형제들’이 무너지고 있다"고 표현하면서 "이재명 민주당 대표의 ‘분신’ 김용 부원장이 어제 8억원 대의 불법 대선자금 수수 혐의로 구속기소됐다. 이어 오늘 아침에는 검찰이 정진상 실장의 사무실 압수수색에 나섰다. 정진상 실장 역시 ‘대장동 불법 자금 저수지’로부터 수천만원 가량의 뇌물을 받은 혐의가 포착됐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대장동 저수지’에 빌붙어 이익 공동체를 형성하고 수백억원대의 자금을 유용해 정치인 이재명의 비밀금고를 만들고자 했던 정황이 드러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검찰은 대장동 지분 중 428억원 가량이 김용, 정진상, 유동규의 몫이라는 점을 확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들은 대장동팀으로부터 수시로 수백만원 어치의 술접대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돈과 유흥으로 끈끈하게 맺어진 ‘대장동 형제들’이 이렇게 큰 규모의 자금을 어떤 방식으로, 누구를 위해 조성하고 사용했는지 그 실체가 이제 곧 밝혀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앞서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3부(강백신 부장검사)는 전날 구속기간 만료를 맞은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을 20대 대통령 선거 국면에서 8억원이 넘는 불법 선거 자금을 받은 혐의로 재판에 넘겼다. 또한 공범인 유동규 전 본부장·정민용 변호사(전 성남도개공 전략사업실장) 및 공여자인 남욱 변호사도 기소했다. 이어 다음날인 9일 오전, 이들 ‘대장동 일당’으로부터 수천만원 상당 뒷돈을 받은 혐의(특가법상 뇌물수수)로 정진상 실장의 자택과 민주당 당사 사무실 등에 대한 압수수색에 나선 것이다.

마지막으로 박 대변인은 "대장동, 백현동, 위례신도시 등 흩어져 있던 퍼즐 조각들이 이제야 개발사업과 이에 유착한 정치세력의 이익공동체라는 모양새를 하고 나타나는 형국"이라면서 "오늘도 민주당은 당사 내 정진상 실장의 사무실 압수수색에 나선 검찰을 막아서며 정당한 공무집행을 방해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민주당은 더 이상 대장동 이익공동체를 위한 방패막이로 휘둘려선 안 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