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10일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푸안 마하라니 인도네시아 하원의장을 접견,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가운데는 메가와티 수카르노푸트리 인도네시아 전 대통령. /연합
윤석열 대통령이 10일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푸안 마하라니 인도네시아 하원의장을 접견,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가운데는 메가와티 수카르노푸트리 인도네시아 전 대통령. /연합

11일 해외 순방을 떠나는 윤석열 대통령이 13일 캄보디아 프놈펜에서 한미일 정상회담을 갖는다. 이 회담의 주요 의제는 북한의 핵과 미사일에 대응하기 위한 안보협력이 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 9일 백악관의 공식 브리핑에 따르면, 13일 캄보디아 프놈펜 아세안 정상회의서 열리는 한미일 정상회담에서는 ‘북한의 불법 대량살상무기와 지속적인 탄도미사일 위협에 대처하기 위한 방침’이 주로 논의될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정상회담에는 북핵 논의를 위해 윤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 대통령,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총리가 3자 회담을 가진다. 나토 정상회의에서 열렸던 한·미·일 정상회담이 약 20분에 불과해 ‘상견례’ 정도에 그쳤다면, 이번 회담에서는 본격적인 북핵 대응 공조체제 구축을 위한 방안이 다뤄질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매년 핵우산 훈련 정례화에 따른 확장억제 체제 강화 △7차 핵실험 시 핵항모 동해 전개 등 전략무기 파견 강화 △존 아퀼리노 미 인도태평양사령관과 한국군, 자위대 고위 간부 등의 항모 동반 승선 △대북 경제제재 강화 등이 의제에 오를 것으로 보인다.

안보 못지않게 경제협력도 중요한 의제가 될 전망이다. 윤 대통령은 13일 저녁 프놈펜을 떠나 G20(주요 20개국) 정상회의가 열리는 인도네시아 발리로 이동해 14일부터는 ‘경제 외교’ 일정을 연일 이어갈 예정이다. 특히 인도 태평양 지역 국가들과의 경제협력을 통해 공급망을 다변화하고 우리 기업의 해외진출을 지원하는 것이 목표다.

외교부 당국자는 10일 "글로벌 중추국가 구상의 일환으로 역내지역 전략과 자체 기여에 대한 노력에 대해 (핵심을) 발표할 예정"이라며 "전체 전략은 연말 이전에 발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전했다.

다만 중국을 배제한다는 우려에 대해선 "우리나라가 자체적으로 수립하게 될 인태전략은 제3국을 배제하거나 겨냥하는 것이 아니라"라고 강조했다.

미중 갈등구도에 따른 인도·태평양 전략과 북한의 도발 상황 등을 논의하기 위해 현장에서 한일 정상회담 일정을 조율할 가능성도 점쳐진다. 강제징용 등 양국 현안과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로 인한 군사 정보 공유 필요성 등을 고려했을 때 양국 정상이 머리를 맞대고 논의할 적절한 시기라는 목소리도 나온다.

윤 대통령은 이날 출근길 문답을 통해 "많은 나라가 인도 태평양 전략을 속속 발표하고 있다"며 "저도 자유·평화·번영에 기초한 우리나라의 인도태평양 전략 원칙을 발표하고 ‘아세안 국가 연대구상’을 밝힌다"고 예고했다. 그러면서 "많은 국가가 ‘아세안의 중심성’에 관심을 집중하고 있다며 "물동량 50%가 아세안 지역에서 움직이고 수만 개의 우리 기업이 이 지역에 투자하고 경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같은 윤 대통령의 구상은 이미 알려진 대로다. 김성한 국가안보실장은 지난 9일 브리핑을 통해 "윤 대통령이 한·아세안 정상회의에 참석해 ‘자유·평화·번영의 인도·태평양 전략’과 우리의 새로운 대(對)아세안 정책, 즉 ‘한·아세안 연대 구상’을 발표한다"고 밝혔다. 현 정부가 인·태 전략을 공식적으로 밝힌는 것은 처음이다.

윤 대통령의 이번 동남아 순방은 취임 6개월 만에 처음이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