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관계자들이 9일 오후 국회 본청에 있는 더불어민주당 정진상 당대표 정무조정실장 사무실에서 압수수색을 마친 뒤 압수품이 든 박스를 들고나오고 있다. /연합
검찰관계자들이 9일 오후 국회 본청에 있는 더불어민주당 정진상 당대표 정무조정실장 사무실에서 압수수색을 마친 뒤 압수품이 든 박스를 들고나오고 있다. /연합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관련 대장동 특혜 의혹을 수사하고 있는 검찰이 ‘정진상 민주당 대표실 정무조정실장이 대장동 수익금을 저수지에 담가놓고 이재명 선거 때 꺼내 쓰자고 했다’는 대장동 민간사업자들의 진술을 확보해 수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9일 동아일보 보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1부(엄희준 부장검사)와 반부패수사3부(강백신 부장검사)는 최근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사장 직무대리와 천화동인 4호 소유주 남욱 변호사 등을 조사하며 이 같은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들은 검찰 조사에서 "대장동 민간사업자인 화전대유자산관리 대주주 김만배씨가 천화동인 1호 등의 수익금이 정 실장,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 유 전 직무대리의 몫이라고 했다"고 진술했다.

그간 실소유주 논란이 있던 천화동인 1호에 대해 검찰은 정진상과 김용, 유동규 3명이 차명 보유한 것이라고 파악하고 있다. 대장동 일당이 화천대유와 7개 천화동인을 통해 벌어들인 배당금 수익은 모두 4040억원이다. 이 중 천화동인 1호는 전체의 약 30%인 1208억원을 배당 받았다. 김만배씨는 그간 천화동인 1호의 실소유주를 본인이라고 주장해왔다.

검찰은 김만배씨가 2015년 쯤 정 실장에게 "정진상·김용·유동규 지분이 30%이니 필요할 때 써라, 잘 보관하고 있겠다"고 말했고 이에 정 실장이 "저수지에 넣어둔 셈이죠"라는 취지로 답했다는 증언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검찰은 이 대표의 최측근인 김 부원장과 정 실장과 관련해 강제수사를 통한 수사 압박을 이어가는 중이다. 법조계는 검찰이 앞으로 천화동인 1호 등 차명소유 의혹을 밝혀 이 대표를 정치자금법 위반이나 뇌물 등 혐의로 압박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