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10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 기자들과 질의응답을 하고 있다. /연합
윤석열 대통령이 10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 기자들과 질의응답을 하고 있다. /연합

대통령실은 10일 MBC 취재진에 대한 ‘대통령 전용기’ 탑승 불허 결정과 관련, "대통령실을 비판했다고 해서 이런 조치를 한 것이 아니다"고 밝혔다.

대통령실 핵심 관계자는 이날 오후 브리핑에서 "문제는 가짜뉴스"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가짜뉴스가 만연하면 오히려 진실을 보도하려는 언론이 공격받고 위협받는다"며 "그래서 많은 민주주의 국가가 가짜뉴스에 강력하게 대응하고 퇴출하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대통령실은 MBC가 지난 9월 윤석열 대통령의 미국 순방 도중 비속어 논란 발언을 가장 먼저 자막으로 전한 사례를 거듭 ‘가짜뉴스’로 규정했다.

핵심 관계자는 "MBC는 전문가도 확인이 어려운 음성을 자막으로 가장 먼저 기정사실로 했다"며 "(윤 대통령이) 하지도 않은 말을 괄호 안에 넣어 국민에게 그것이 사실인 것으로 확정했다"고 말했다

아울러 "(MBC의 미국 워싱턴 주재) 특파원이 본인들의 왜곡된 보도를 재보도한 외신을 인용해 미국 백악관과 국무부에 윤 대통령이 미 의회를 향해 ‘F’로 시작되는 욕설을 했다며 반응을 물었다"고 했다.

그는 "이 모든 절차는 취재윤리와는 상반된, 명백하게 국익을 훼손한, 그리고 국익의 각축장인 순방외교 성과를 훼손하는 일이었다"고 지적했다.

사후 조치가 부족했다고 꼬집기도 했다.

이 관계자는 "대통령실이 MBC에 가짜뉴스, 허위보도에 대해 여러 차례 문제를 제기했다"며 "MBC는 두 달 가까이 팩트를 체크하고 검증하고 개선할 시간이 충분했는데도 아무런 조치를 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어 "개선의 여지가 없는 상황에서 국익을 또다시 훼손하는 일이 발생하면 안 된다는 판단에서 최소한의 취재 편의를 제한하는 조치를 했을 뿐"이라며 "취재 제한은 전혀 아니다"라고 말했다.

특히 "역대 정부에서 있었던 취재 제한이나 출입 정지, 기자실 폐쇄 같은 조치가 아니다"라며 "모든 취재를 허용하되 막대한 국민 세금이 들어가는 취재 편의를 제공하는 게 옳으냐 그런 고민 속에서 취한 조치"라고 재차 강조했다.

그는 "막대한 세금을 들여 전용기를 띄우고 순방을 가는 것은 국익을 지켜달라는 국민 요청을 받아안는 것"이라고도 했다.

MBC 전용기 배제가 윤 대통령 출국 이틀 전인 전날에서야 통보된 데 대해선 "지금까지 기다려왔다"며 "지금까지 충분한 시간을 줬다는 판단 속에서 결정을 내린 것"이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또 MBC ‘PD 수첩’이 윤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 대역을 고지 없이 방송한 점을 전용기 탑승 불허 이유 중 하나로 꼽은 것과 관련, "공영방송 취재 윤리에 명백하게 어긋나는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언론중재위원회를 거치거나 다른 통로로 보도를 고쳐달라고 제안했나’라는 질문에 "언론중재위에 대한 중재 요청은 외교부에서 한 것으로 안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