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10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 기자들과 질의응답을 하고 있다. /연합

MBC가 전용기 배제 기사로 도배를 하고 있다며 공공재인 전파를 사유재산처럼 악용하고 있다는 비판이 잇따르고 있는 가운데 문제가 된 해당 ‘MBC뉴스데스크’ 방송에 ‘전용기 배제’ 이슈로 방송시간의 절반가량을 할애한 것으로 확인됐다.

13일 MBC 제3노조에 따르면 "MBC뉴스데스크는 지난 10일 ‘전용기 탑승 배제’ 리포트를 7개나 방송했다. 스포츠를 제외한 일반뉴스 리포트 23개 가운데 3분의 1을 해당 기사로 도배한 것"이라며 "SBS 8뉴스가 1개, KBS 뉴스9가 3개의 리포트를 방송한 것과 비교해 지나친 편집이었다"고 말했다.

실제로 10일자로 방송된 ‘MBC뉴스데스크’는 스포츠 등을 제외하고 1시간가량 보도를 이어갔는데 이 중 절반에 가까운 28분이 ‘전용기 탑승 배제’ 관련 리포트였다. 아무리 MBC가 이슈의 당사자라 하더라도 공영방송을 사유재산처럼 악용했다는 것이 제3노조의 비판이다.

제3노조는 "그런 MBC가 ‘전용기 사유재산 아냐’라는 제목을 달고 대통령실을 비난하는 것은 코미디 같았다. 옛 속담에 ‘나는 바담 풍 해도 너는 바람 풍 하라’ 했는데 빈말이 아닌 듯 하다"며 "기사 내용도 살벌했는데 누가 들으면 윤석열 정부가 기자실이라도 폐쇄한 줄 알겠다"고 지적했다.

기자실 폐쇄는 지난 2007년 5월 노무현 정부가 정부부처 37개 기자실을 3곳으로 통폐합하면서 기자들이 공무원을 만나지 못하도록 하겠다고 발표한 것을 풍자한 것으로 보인다. 제3노조는 "그날 MBC뉴스데스크는 관련 리포트를 1개 보도했다. 이후 노 전 대통령이 기자실 폐쇄를 검토하라고 국정홍보처에 지시했는데 그날 MBC뉴스데스크는 관련 리포트 2개를 보도했다"며 "그 때 MBC사장이 언론노조 위원장 출신 최문순이었다"고 꼬집었다.

이어 "80년대 언론통폐합까지 거슬러 갈 것도 없이 노무현 정부 때 기자실 폐쇄와 접촉 금지보다 전용기 탑승 배제가 더 중요한 일이라는 뜻"이라며 "이른바 진보 언론인들의 편향성이 국민의 상식과 얼마나 동떨어져 있는지 잘 보여준다. 언론 자유는 언론인에게 보장되는 것이다. 세상에 정당 선동기관 같은 집단이 언론자유를 주장하는 나라는 없다"고 지적했다.

대통령실은 지난 9일 MBC출입 기자들에게 "전용기 탑승은 외교안보이슈 관련 취재 편의를 제공해오던 것이다. 최근 MBC의 외교 관련 왜곡·편파 보도가 반복된 점을 고려해 취재 편의를 제공하지 않기로 했다"며 "이번 탑승 불허 조치는 이 같은 왜곡·편파 방송을 방지하기 위한 불가피한 조치"라고 밝혔다. 이에 MBC는 언론 취재를 명백히 제약하는 행위라며 반발했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