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13일(현지시간) 캄보디아 프놈펜에서 아세안(ASEAN·동남아국가연합) 정상회의를 계기로 열린 한미일 정상회담에서 발언하고 있다. /AFP=연합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13일(현지시간) 캄보디아 프놈펜에서 아세안(ASEAN·동남아국가연합) 정상회의를 계기로 열린 한미일 정상회담에서 발언하고 있다. /AFP=연합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총리가 13일 캄보디아 프놈펜에서 열린 제17차 동아시아정상회의(EAS)에서 중국을 직접 거명하며 작심 발언했다. "동중국해에서 일본주권을 침해하는 중국의 활동이 계속 강화되고 있다. 남중국해에서도 군사화와 위압적 활동 등 지역의 긴장을 고조시키는 행위가 여전하다."

일본 외무성에 따르면 기시다 총리는 올해 8월 중국이 대만 인근 해상으로 발사한 탄도미사일이 일본의 배타적경제수역(EEZ)에 떨어졌음을 언급, "대만해협의 평화와 안정 역시 지역안보에 직결되는 중요한 문제"라고 강조했다. 기시다 총리는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의 정상회담 개최를 조율 중이다. "센카쿠(중국명 댜오위다오) 열도 등 현안이 있지만, 중국에 책임 있는 행동을 요구하면서 일본과 중국 쌍방이 노력해 건설적 안정적 관계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고 기시다 총리가 말했다. 중일 대면 정상회담은 2019년 12월 중국에서 한중일 정상회의를 계기로 개최된 이후 약 3년 동안 열리지 않았다.

최근 북한의 잇따른 미사일발사에 대해서도 기시다 총리가 강하게 비난했다. "북한은 지난달 이래 우리나라(일본) 상공을 통과한 것을 포함해 매우 잦은 빈도로 탄도미사일을 발사했다. 국제사회에 대한 명백하고 심각한 도전이며, 도저히 간과할 수 없다." 기시다 총리는 "북한의 모든 대량살상무기(WMD) 및 모든 사거리 탄도미사일의 ‘CVID’(Complete, Verifiable and Irreversible Dismantlement: 완전하고 검증가능한 불가역적 폐기) 실현을 위해, 국제사회가 하나된 모습으로 안보리 결의를 완전히 이행하는 것이 필수적"이라고 주장했다.

기시다 총리는 이날 한일 정상회담이 끝난 뒤 강제징용 문제와 관련해 기자들에게 간략히 회담내용을 밝히기도 했다. 외교당국 간 협의가 속도를 내는 중이며, 이에 근거해 조기해결을 꾀하는 쪽으로 기시다 총리와 윤석열 대통령의 방침·견해가 일치했다는 것이다. 또 한일 양국 정상이 ‘자유롭고 열린 인도·태평양’ 실현을 위한 협력을 도모하기로 의견을 모았다는 사실을 전했다. 한편 미일동맹의 억지력과 대처능력을 한층 강화하기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합의한 사실도 공개했다. 일본의 방위력 강화,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상당한 방위비 증액 결의를 바이든 대통령에게 전해 강한 지지를 얻었다고 부연했다.

제이크 설리번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13일(현지시간) 캄보디아에서 인도네시아로 이동 중 기내 브리핑에서 한미일 정상회담과 관련해 발언했다. "한미일 3국 정상이 북한의 7차 핵실험 감행 시 공동 대응방식에 대해 조율했다." 구체적인 대응조치를 묻자, "3국 정상은 실무자들에게 구체적인 대응방식을 위한 작업을 지시했다"면서도 "이것들을 미리 언급하진 않겠다"며 말을 아꼈다.

"북한이 7차 핵실험을 할 경우 안보·경제·외교를 포함한 대응조치를 둘러싸고 3국간 집중 협의가 이뤄지지만, 다양한 대응에 임할 실무자들이 조정 가능한 여지 또한 남겨둬야 한다"는 것이다. 이어 "한중일 세 지도자가 한자리에 모여 얼굴을 마주했을 땐 분명히 북한이 제일 큰 이슈였으나, 공동성명엔 대만해협에서의 평화와 안정 문제, 인도·태평양 지역에서 경제·기술적 협력을 심화할 필요성 등이 함께 올랐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