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15일(현지시간) 인도네시아 발리 캠핀스키호텔에서 열린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첫 번째 세션(식량·에너지·안보)에 참석하고 있다. /연합

윤석열 대통령은 15일(현지시간) 주요20개국(G20) 정상회의에서 글로벌 식량·에너지 위기를 맞아 과도한 보호주의를 지양하고 연대와 협력을 꾀하자고 제안했다. 이번 회의에 참석한 각국 정상들도 보호주의를 타파하고 세계가 직면한 위기를 함께 넘어 나가야 한다고 한 목소리를 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열린 제17차 G20 정상회의의 ‘식량·에너지 안보’ 세션에서 이같이 밝혔다.

이번 회의에 참석한 정상들은 ‘함께하는 회복, 보다 강한 회복’(Recover Together, Recover Strong)이란 주제 아래 △식량·에너지 안보 △보건 △디지털 전환 3대 의제를 놓고 논의했다.

윤 대통령은 먼저 2008년 제1차 G20 정상회의에서 한국이 당시 제안한 ‘무역과 투자 장벽의 동결(standstill)’에 모든 회원국이 동참했던 것을 언급하면서 "식량·에너지 분야에서 과도한 보호주의를 자제하자"고 촉구한 뒤 "글로벌 식량·에너지 가격 안정을 저해하는 불합리한 수출·생산 조치가 없도록 회원국들이 힘을 모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또 식량·에너지 분야의 ‘녹색 전환’도 주창했다. 윤 대통령은 "(국제사회가) 녹색 친화적이고 지속 가능한 식량·에너지 시스템 구축에도 힘을 쏟아야 한다"며 "혁신적인 녹색기술의 개발과 공유에 G20 차원에서 더욱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윤 대통령은 △스마트 농업을 통한 생산성 향상과 온실가스 배출 감축 △원자력 발전의 적극 활용 △재생에너지·수소 등 청정에너지 기술개발과 보급 확대 등 식량·에너지 안보 강화와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한국의 노력도 언급했다.

그러면서 "확고한 연대와 협력의 정신으로 식량·에너지 위기를 해결하자"면서 "과거 식량 원조를 통해 어려움을 이겨낸 한국이 더 큰 책임감을 느끼고 쌀 원조 등을 통해 국제사회에 기여하겠다"고 역설했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