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오후 대구 중구 동성로에서 더불어민주당 주최로 열린 이태원 참사 진상규명·특검 추진 대구 범국민 서명운동본부 발대식에서 참석자들이 진상규명을 촉구하고 있다. /연합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특별감사 추진을 위한 범국민서명운동에 나선 더불어민주당(민주당)이 각 시·도당에 ‘천막당사’를 설치하고 서명인원을 채우라 지시하면서 당내 논란이 일고 있다. 지방의원들은 행정감사와 예산심의가 한창이고 보좌진들도 국회 업무로 바쁜 가운데 장외로 나오면 당 지도부의 ‘민생 우선’을 지킬 수 없다는 비판이다.

16일 정치권에 따르면, 민주당 지도부는 14일 사무총장 명의로 각 시·도당에 ‘국민안전 관련 지침’을 내렸다. 장기간 서명운동 거점으로 적절한 장소에 천막당사을 설치하라는 방침이 하달된 것이다. 이에 당 내부에선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당 지도부가 말로는 ‘민생 우선’을 외치고 있지만, 장외 투쟁을 장기화하면 민생은 물론 당력까지 소진할 수 있다는 불만이다.

민주당 지도부의 이번 지침은 각 지역위원회별로 천막당사를 만드는 동시에 이를 거점으로 서명운동을 한다는 것이다. 민주당은 매일 오전 11시부터 밤 9시까지 천막 당사를 운영하고, 시민들의 출퇴근 시간과 점심 시간엔 1인 피켓팅 등 홍보전을 병행하라는 구체적 지침도 내렸다. 또 지역위원회마다 서명 목표치를 제시하고, 매일 서명받은 인원 현황을 당에 보고하도록 했다.

당내 불만이 나오자 박홍근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민주당은 원내에서의 책무를 결코 포기하지 않을 것"이라며 "우리는 끝까지 국회를 지키면서 제대로 역할하고 성과를 내면서 정부·여당을 견제할 것"이라고 했다.

그러나 민주당 내 지적은 잦아들지 않고 있다. 민주당 관계자는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결국 보좌진과 시·구의원들이 돌아가면서 천막 당사를 맡게 된다"라며 "지방의원들은 행정감사와 예산심의가 한창이라 바쁘고, 보좌진들도 국회 업무에 공백이 생기기 마련"이라고 했다.

다른 관계자 역시 "국정조사와 특검은 국회 다수석을 가진 우리가 제도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사안인데, 굳이 장외로 나가야 하느냐는 의문이 드는 게 사실"이라며 "천천히 할 생각"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