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웅래 “일면식 없는이에게 뇌물, 말 안 돼 야당탄압 시나리오”

노웅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자신의 국회 사무실 등에 대한 검찰의 압수수색에 대해 "제 결백을 증명하는 데 제 모든 정치생명을 걸겠다"고 입장을 밝히고 있다. /연합

노웅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1대 국회의원 선거비용 명목으로 사업가로부터 6000만원을 수수한 혐의를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7일 연합뉴스 보도 등에 따르면 검찰은 노 의원의 압수수색 영장에 ‘뇌물수수·알선뇌물수수·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를 담았다.

영장에 따르면 노 의원은 2020년 2월 서울 영등포구 국회 인근 음식점에서 사업가 박모씨로부터 아내 조모씨를 통해 21대 총선 비용 명목 2000만원을 수수한 혐의를 받는다. 박씨가 운영하는 발전소 사업 납품 등을 도와달라는 청탁과 함께 돈을 건넨 것으로 조사됐다.

또 그 해 3월에도 마포구 지역 사무실에서 ‘주식회사 용인 스타트 물류’에서 추진 중인 물류단지 개발 사업과 관련 국토부 실수요검증 절차가 지연되고 있어 신속히 진행되도록 도와달라는 청탁과 함께 총선 비용 명목으로 1000만원을 수수한 혐의를 받는다.

이어 같은 해 7월 의원회관에서는 폐선 부지를 빌려 태양광 전기를 생산·판매하는 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도와달라는 청탁과 함께 민주당 전당대회 선거비용 명목의 1000만원을 받은 것으로 추정된다.

이밖에도 11월 여의도 소재 호텔에서 지방국세청장 보직인사에 관한 청탁으로 1000만원, 12월 호텔에서 한국동서발전 주식회사 임원 승진 인사에 관한 청탁으로 1000만원을 수수한 것으로 파악됐다.

박씨는 노 의원에게 직접 돈을 전달하지 않고 매번 아내 조모씨를 통한 것으로 조사됐다. 노 의원은 "일면식도 없는 박씨에게서 수천만원을 받는다는 것은 상식적으로 말이 안 된다"며 "제 직무 관련성도 없는 태양광 사업으로 엮으려는 것은 기획된 야당탄압 시나리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