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1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1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최측근인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과 정진상 당 대표실 정무조정실장이 연이어 구속되자 민주당 내에서도 이 대표의 리더십에 대해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당 지도부는 검찰 수사를 야당 탄압으로 규정하며 대응한다는 입장이지만 ‘비명’(비이재명)계에서는 검찰 수사에 대한 이 대표의 입장을 촉구하는 목소리들이 터져나오기 시작했다.

이 대표는 21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정 실장 구속에 특별한 입장을 내놓지 않았다. 이 대표는 이날 회의에서 "검찰 독재정권의 어떤 탄압에도 민주당은 흔들림 없이 민생과 경제를 챙기고 평화와 안보를 지켜나가겠다"고 말했다.

검찰을 향한 공세에는 다른 지도부가 나섰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같은 회의에서 "민주당은 ‘이재명 죽이기’를 절대 용인하지 않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당 윤석열정권정치탄압대책위원회 위원장인 박범계 의원은 정 실장의 압수수색 영장에서 검찰이 이 대표와 정 실장을 ‘정치적 공동체’로 규정한 데 문제를 제기했다.

박 의원은 이날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나와 "‘정치적 공동체’라는 (의미를) 알 수 없는 비법률적 용어를 쓴 것은 정치인 이재명에 대한 강력한 흠집 내기"라고 비판했다.

이런 기류와 달리, 사법 리스크가 당에 주는 부담이 커지는 만큼 이 대표가 최소한의 해명은 내놔야 한다는 주장이 비명계에서 공개적으로 나왔다.

조응천 의원은 BBS라디오 ‘전영신의 아침저널’에서 "최측근이 연이어 구속된 데 ‘최소한 물의를 일으켜 미안하다’라는 유감 정도는 표시할 때가 되지 않았나"라고 말했다.

조 의원은 지난 8월 이 대표가 당 대표로 선출된 전당대회 때 논란이 됐던 당헌 80조 문제까지 꺼내 들었다. 개정된 당헌 80조는 부정부패와 관련된 법 위반 혐의로 기소 시 당직을 정지하되 정치보복으로 인정되면 당무위 의결로 이를 취소한다는 내용이 골자다.

전대에서 이 대표와 맞대결을 한 박용진 의원은 당시 사법 리스크를 안은 이 대표를 위한 ‘방탄용 당헌 개정’이라고 강하게 비난한 바 있다.

박 의원은 이날 SBS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에 나와서도 "김 부원장이 기소됐으니 당헌 80조를 적용하는 문제를 논의해야 할 때 아닌가"라고 지적했다.

사실상 비명계의 공세에 ‘친명’(친이재명)계 지도부는 선을 그었다.

박성준 대변인은 최고위 후 기자들과 만나 유감 표명을 요구하는 목소리를 두고 "정 실장 구속은 야당 탄압"이라며 "이 대표가 페이스북으로 충분히 입장을 밝혔다"고 말했다.

당헌 80조 적용 문제를 두고도 "지금까지 지도부에서 논의한 바 없다"고 했다.

당 지도부로서는 검찰 수사에 맞서 윤석열 대통령 퇴진을 요구하는 장외 집회에 당 소속 의원들이 참석하는 문제도 딜레마다. 지도부는 국회의원 개인의 선택이라며 거리를 두지만, 여권은 ‘대선 불복’이라며 당의 입장을 밝히라며 공세를 퍼붓고 있다.

박범계 의원은 인터뷰에서 "의원 개개인은 정치적 행동을 할 수 있으나 (집회에) 나가더라도 워딩(발언)은 민주당 의원의 보편적 정서에 기반을 두고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