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인권단체 휴먼라이츠워치, 北국경지대 위성사진 분석·발표
“北, 코로나확산 막기위한 조치로 국경지역 철조망‧초소 등 보강”
“이동 자유권 억압되면서 해외망명 시도하는 주민 수 크게 줄어”

2021년 7월 경기도 파주시 오두산 통일전망대에서 바라본 북한 황해북도 개풍군의 모습. /연합
2021년 7월 경기도 파주시 오두산 통일전망대에서 바라본 북한 황해북도 개풍군의 모습. /연합

최근 국제 인권단체가 북한이 코로나19 사태를 이유로 북측 국경지대의 감시활동을 대폭 강화해 이동과 교역을 더욱 제한하고 있다는 분석을 내놨다. 

22일 국제 인권단체인 휴먼라이츠워치(HRW)에 따르면 최근 이 단체는 1300km에 달하는 북측 국경 중 300km 가량을 포괄하는 위성사진을 바탕으로 코로나19 전과 후 북한의 국경감시 상황을 비교해 북한 국경 봉쇄 방식이 이동의 자유와 경제활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했다.

HRW는 우선 중국 길림성 맞은 편 두만강변에 있는 회령시 인근 7.4km에 달하는 국경지대에 초점을 맞춘 1차 분석 결과를 공개했다. 분석 결과에 의하면 2020년 초 이후 북한 당국은 여러 지역에 새로 철조망을 설치하고, 철조망을 한 줄 더 추가하고, 기존의 철조망을 보강하고, 순찰 도로를 정비하거나 확장하고, 국경지대를 따라 새로 경비대를 배치하고, 감시초소와 망루를 세웠다.

HRW는 “북한 당국은 2020년 1월 이후 과도하고 불필요한 수준의 코로나19 대응조치를 도입했다”며 “북한은 코로나 바이러스의 확산을 막기 위한 조치라면서 국경지역의 철조망과 감시초소, 순찰도로 등을 새로 설치하거나 보강했다”고 밝했다.

또한 “국경 감시가 강화되면서 식량과 의약품 등 극심한 생필품 부족난에 어느 정도 도움이 되었던 국경지역에서의 무허가 경제활동이 거의 전면적으로 중단됐다”며 “또한 이동의 자유권이 억압되면서 해외망명을 시도하는 주민의 수가 크게 줄어들었다”고 전했다. 

윤리나 HRW 선임연구원은 “김정은은 코로나 사태를 빌미로 북한을 더욱 고립시키고 식량과 기타 물품의 수입 및 유통을 전면 통제하는 체제로 복귀했다”면서 “그러나 북한 주민들이 과거의 경험으로부터 잘 알고 있듯이, 국가 주도의 식량과 생필품 보급은 억압을 강화하고 기근과 같은 재난 사태를 초래할 수 있다”고 했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