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원 참사 유가족들이 22일 오전 서울 서초구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민변)에서 입장발표 기자회견을 열고 묵념하고 있다. /연합

이태원 참사 유족들이 첫 기자회견을 가졌다. 유족들은 정부에 철저한 재발방지 대책과 책임자 처벌 등을 요구했다.

22일 오전 서울 서초구 스탠다드빌딩 지하 1층 대회의실에서 이태원 참사 24일만에 처음으로 유족들이 공식 기자회견을 가졌다. 유족들은 평범한 아이들이 갑자기 비극을 당했다며 슬픈 마음들을 호소했다. 기자회견은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민변) 10·29 이태원 참사 진상규명 및 법률지원 태스크포스’ 주최로 개최됐다.

유족들은 "이 참사와 비극의 시작은 13만 명 인파를 제대로 관리하지 못한 것"이라며 "당일 경찰이 기동대를 투입하지 않은 것은 일반 시민의 안전이 아니라 시위 관리나 경호 근무에 매몰돼 있었다는 점을 보여준다"고 호소했다.

유족 일부는 아들의 사망 증명서를 들어보이며 "사망 원인도, 장소도, 시간도 알지 못하고 어떻게 아들을 떠나보낼 수 있겠나"고 울분을 토했다.

민변은 TF를 구성한 이래 현재까지 이태원 참사 관련 사망자 34명의 유족 요청을 받아 법적 대리하고 있으며 유족과 두 차례 간담회를 진행해 여섯 항목의 대정부 요구사항을 확정했다고 설명했다.

요구사항을 살펴보면 △진정한 사과 △성역 없이 엄격하고 철저한 책임 규명 △피해자들의 참여를 보장하는 진상과 책임 규명 △참사 피해자의 소통 보장과 인도적 조치 등 적극적인 지원 △희생자들에 대한 온전한 기억과 추모를 위한 적극적 조치 △2차 가해 방지를 위한 입장 표명과 구체적 대책 마련 등이 담겼다.

서채완 민변 변호사는 "앞으로 어떤 법적 조치를 할지는 유족들과 협의 후 공식 발표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