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3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대한노인회중앙회 정책협약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연합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사법리스크가 본격화한 이후 당 내부에서 이재명 리더십이 큰 타격을 받고 있다. 이 대표의 ‘금융투자소득세(금투세) 유예’ 주장에 반대하는 목소리가 나오는 등 집단 반발 움직임이 나타난 것이다.

23일 정치권에 따르면, 민주당내 진보·개혁 성향 의원 40여명 모임인 더좋은미래(더미래)는 전날 공동성명서를 통해 "여야 합의에 따라 입법화된 금투세는 예정대로 시행해야 한다"라고 입장을 모았다. 이는 이 대표의 입장에 대한 반박으로 지난 14일 최고위원회의에서 "금투세 도입은 신중하게 접근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유예 입장을 낸 이 대표에 공개 반발한 것이다.

더미래 측 관계자는 한 언론과의 통화에서 "이 대표의 금투세 유예 발언이 외부로 나오면서 당 내부적으로 조율할 기회를 놓쳤다"며 "지난주부터 더미래 의원들이 논의를 구체화했는데, 주식시장이 힘든 지금이야 말로 개혁 적기라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금투세 도입을 2년 유예가 아닌 당장 내년도부터 시행해야한다는 원칙론을 강조한 것이다.

이는 사법리스크로 궁지에 몰린 이 대표의 입법 성과를 따져가며 대표직에 대한 거취를 묻는 수순에 돌입했다는 취지로 해석된다. 최근 이 대표는 최측근들이 검찰 수사로 줄구속되는 등 당 안팎에서 위기에 몰려 있다. 또한 정진상 대표실 정무조정실장과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이 23일 당직 사의를 표명하면서 이 대표의 입지 약화가 확실해졌다는 관측이다.

앞서 지난 15일에도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민주당 간사 신동근 의원이 개인 차원에서 금투세 유예에 반대하는 입장을 낸 바 있다. 다만 개인적 의견일 뿐 더미래와 같이 당내 집단행동은 이번이 사실상 처음이다. 다만, 여전히 민주당이 검찰 수사를 야당 탄압으로 규정한 만큼, 수사 결과가 나오기까지는 이 대표에게 수습할 시간이 있다는 평가도 나온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