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23일 서울 서초구 양재동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에서 열린 제1차 수출전략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

윤석열 대통령은 23일 첫 수출전략회의를 주재하고 ‘세계 5대 수출대국’으로 도약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올해 전세계 6위로 예상되는 수출 규모를 한 단계 더 끌어올리겠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모든 분야와 정책을 ‘수출 확대’라는 목표에 맞춰 새롭게 정비해야 한다"며 모두 공무원에 대해 ‘기업 지원 조직’이라는 인식을 가져달라고 당부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서울 강남구 양재동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코트라·KOTRA)에서 제1차 수출전략회의를 주재했다.

회의에는 대통령실과 기획재정부·산업통상자원부 등 관계 부처, 민간협회 및 기업, KOTRA·한국수출입은행 등 수출 관계기관 관계자 등 총 40여 명이 참석했다.

참석자 간 열띤 토론이 이어지면서 당초 예정한 1시간 10분을 훌쩍 넘어 2시간 동안 진행됐다고 대통령실 이재명 부대변인이 서면브리핑에서 전했다.

윤 대통령은 "10여 년 전 글로벌 금융위기를 전화위복 계기로 삼아 수출 규모가 세계 7위까지 상승했다"며 "이번에도 글로벌 복합위기를 기회로 삼아 세계 5대 수출대국으로 우뚝 설 수 있게 힘을 모아야 할 때"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미중 경쟁, 우크라이나 전쟁 등에 따른 세계 경제환경 변화를 언급하며 "이런 상황에서 종전처럼 수출 기업들이 알아서 잘 클 것으로 생각해선 안된다"며 "정부의 적극적이고 선제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다시 수출을 일으키려면 산업전략은 물론, 금융시스템 등 모든 분야와 정책을 ‘수출 확대’라는 목표에 맞춰 새롭게 정비해야 한다"고 부연했다.

윤 대통령은 자신부터 수출전략회의 주재와 정상외교 등을 통해 수출 제반 사항을 직접 챙기겠다고 밝혔다.

무엇보다 "대통령 외교라는 것도 철저하게 경제와 안보"라며 "한반도 안보를 위한 외교 활동을 빼면 모든 해외 순방은 철저하게 비즈니스 이슈에 맞춰져야 한다. 장관들도 비즈니스 이슈를 중심에 놓으라"고 당부했다.

또 윤 대통령은 이날 테슬라 및 스페이스X 최고경영자(CEO)인 일론 머스크와 화상 면담을 하고 테슬라 사의 기가팩토리(전기차 생산시설) 건설에서 한국에 투자해줄 것을 요청했다. 이에 머스크는 한국을 최우선 투자 후보지 중 하나로 고려하고 있다고 화답했다.

머스크는 "한국을 최우선 투자 후보지 중 하나로 고려하고 있다"며 한국 부품이 우수하다고 평가했다고 대통령실이 보도자료를 통해 전했다.

대통령실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10시부터 약 30분 동안 머스크와 화상 면담을 했다.

당초 윤 대통령은 지난주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열린 주요20개국(G20) 정상회의와 ‘B20 서밋’ 참석을 계기로 머스크 CEO와 대면할 예정이었으나, 머스크 CEO의 현지 방문이 취소되면서 화상면담으로 대체됐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