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삼성전자 서초 사옥 앞에서는 자유연대가 MBC에 대한 삼성의 광고 지원을 중단해달라는 집회를 열었다. 집회에서 발언하고 있는 이희범 자유연대 대표. /임정혁 선임기자

MBC를 ‘왜곡·조작·선동 방송’으로 규정하고 광고기업 불매운동을 벌이고 있는 시민단체인 자유연대(대표 이희범)의 온라인 서명 운동에 수십만의 국민이 동참하며 범국민적 불매운동으로 번질 조짐을 보이고 있다. 지난 9월 26일 시작된 이 서명 운동은 2달이 채 안 된 지난 24일 현재 39만5000명이 참여하며 40만명을 눈앞에 두고 있는 것이다.

지난 1주일간 정치권 일각에서 불거진 ‘MBC광고 중단 취지’ 발언 논란과 윤석열 대통령의 도어스테핑 자리에서 발생한 MBC 기자 ‘난동’ 사태로 국민들의 관심이 쏠리면서 온라인 서명 운동에 가속도가 붙은 것으로 해석된다.

지난 17일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인 김상훈 의원은 MBC가 "윤석열 대통령과 현 정부에 악의적인 보도와 의도적인 비난으로 뉴스를 채워오고 있음에도 유력 대기업들의 광고로 막대한 수익을 올리고 있다"며 기업들의 MBC 광고를 중단을 촉구하는 듯한 발언을 함으로써 MBC가 중심에 선 ‘왜곡·조작 방송’ 논란에 대해 전선을 정치권으로 확대하며 제2막 열었다.

김 의원은 "많은 대기업이 초대형 광고주로 MBC의 물주를 자임하고 있으며, 모 대기업은 수십 년간 MBC 메인뉴스에 시보 광고를 몰아주고 주요 프로그램에 광고비를 대고 있다"며, "MBC 광고기업제품 불매운동에 동참 서명한 사람들이 33만 명을 넘어서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가 말한 ‘모 대기업’은 다름 아닌 삼성이다. 그리고 ‘MBC 광고기업제품 불매운동’은 바로 자유연대의 온라인 서명운동을 지칭하는 것이었다.

국회 과학방송통신위원회 여당 간사인 박성중 의원도 18일 한 라디오 프로그램 인터뷰에서 "공정방송이기를 포기한 방송사, 국익까지 해치는 방송사에 대해서 (광고 중단 필요성에 관해) 한 번 언급은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하며 김상훈 의원을 엄호했다.

이러한 여당 의원들의 MBC 광고 중단 취지 발언에 대해 MBC와 한국기자협회 등 유관 단체들은 강하게 반발했다. MBC는 보도자료를 통해 "1970년대 유신 독재 시절 ‘동아일보 광고 탄압 사태’에서 보듯 광고 불매 운동은 가장 저열한 언론탄압 행위"라고 반격했다.

이후 18일 윤석열 대통령의 도어스테핑 중단 사태를 불러온 대통령실 MBC 출입기자 ‘난동’ 사건으로 이어지며 악화일로에 있다.

그러는 사이 자유연대와 국민노조, MBC정상화시민행동, 공정언론국민연대 등 41개 시민사회단체가 24일 삼성전자 사옥 앞에서 또다시 MBC 광고 기업들에 대해 광고 중단을 촉구하고 나섰다. 이번 대회는 이들 단체가 지난 9일에 벌인 규탄 대회에 이은 두 번째 공동 행동이다.

이희범 자유연대 대표는 "펜은 총칼보다 강하다고 하듯이 대한민국이 어둡던 군부독재 시절을 넘어 민주국가로 발전한 것은 선배 언론인들이 자기 본연의 역할 잘했기 때문"이라며, "입법, 사법, 행정 다음이 ‘언론’ 권력인데, MBC는 그 권력을 이용해서 자기편을 위하고 반대편을 억압하기 위해 기사가 아닌 ‘소설’을 쓰고 있다"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그러면서 "이런 ‘정치 포르노물’ 제작사인 MBC에 삼성이 광고로 돈을 대는 건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삼성을 향해 광고 중단을 촉구했다.

공정언론국민연대 공동대표를 맡고 있는 최철우 KBS 직원연대 대표는 "부실 회계, 부도덕 경영의 끝판왕을 보여주고 있는 MBC 행태가 점입가경"이라며 "직원 급여는 올리면서 제작비를 줄여 부실 방송을 만드는 것이 과연 정상경영인가?"라고 MBC의 부실 경영 문제를 꼬집었다.

32개 언론사 노조와 관련단체, 시민사회가 참여하고 있는 공정언론국민연대는 앞서 23일 국세청이 법인세 누락과 분식회계 등으로 추징한 520억원의 추징금과는 별도로 △프로그램 제작비 삭감으로 공영방송 의무 역행 방치 △미숙한 미국 부동산 투자로 인한 거액 손실 관련자 문책 방치 등 7가지 방만 경영 이유를 들어 MBC 사장을 비롯한 경영진과 방문진 이사에 대해 국민감사를 청구한 바 있다.

한편 공동행동을 이어오고 있는 이들 단체는 삼성을 포함한 MBC 광고주들의 광고 중단 조치가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계속해서 집회를 벌이며 광고 중단을 촉구하고, 온라인 서명 운동 등 광고 제품에 대한 불매운동을 범국민 차원으로 확대해 나가겠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