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코틀랜드독립 반대 지지자들이 23일(현지시간) 대법원이 스코틀랜드 독립투표에 제동을 거는 판결을 내린 후 에든버러의 스코틀랜드 의회 앞에서 시위하고 있다. /AFP=연합
스코틀랜드독립 반대 지지자들이 23일(현지시간) 대법원이 스코틀랜드 독립투표에 제동을 거는 판결을 내린 후 에든버러의 스코틀랜드 의회 앞에서 시위하고 있다. /AFP=연합
내년 10월로 예고된 스코틀랜드독립 주민투표에 대해 영국이 제동을 걸었다. 영국의 정식 국가명 ‘브리튼 및 북아일랜드 연합왕국’(United Kingdom of Great Briten and Northern Ireland)에서 알 수 있든, 영국이란 나라는 잉글랜드·스코틀랜드·웨일즈·북아일랜드의 통합으로 이뤄졌다.
 
수백년 이래 언어·문화 정체성이 확연히 다른 공동체들의 연합인 것이다. BBC 보도에 따르면, 영국 대법원은 23일(현지시간) 스코틀랜드독립에 관한 투표를 영국정부 동의 없이 할 수 없다고 전원일치로 판결했다. 1999년 스코틀랜드 의회 설립 근거 법에 의거해, 스코틀랜드 의회가 스코틀랜드-잉글랜드 관계 등엔 관여할 권한이 없다고 본 것이다.
 
이번 영국대법원 판결은 양측 정부의 합의 없이 스코틀랜드 의회는 투표를 위한 법률을 제정할 수 없으며, 투표를 강행한다 해도 그 결과는 권고사항일 뿐 법적효과가 없음을 의미한다. 니컬라 스터전을 수반으로 한 스코틀랜드 자치정부는 내년 10월 19일 독립을 위한 주민투표를 추진 중이지만 영국정부가 거부하고 있다. 스코틀랜드국민당(SNP) 대표 스터전 자치정부 수반은 다음 총선이 사실상 독립투표임을 지속적으로 언급해 왔다. "스코틀랜드인들의 의지를 밝힐 민주적 합법적 수단을 찾을 것이다. 선거밖에 없다."
 
영국 잔류 여부를 묻는 스코틀랜드 주민투표가 2014년 실시됐으며, 당시 찬성 55% : 반대 45%로 잔류 결정이 났다. 유럽연합(EU) 일원이길 원하던 스코틀랜드정부는 2016년 브렉시트(영국의 EU탈퇴)를 계기로 독립에 관한 주민투표를 다시 추진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한번 결정 난 사안이니 재투표 불가’가 영국정부의 기본 입장이다. 리시 수낵 영국 총리 또한 견해를 밝혔다.
 
"나는 스코틀랜드인들이 경제, 국민보건서비스(NHS) 강화, 우크라이나 지지 등 공통으로 직면한 주요 과제를 우리 모두 협력해 해결하길 바란다고 생각한다. 지금은 정치인들이 협력할 때다." BBC의 최근 여론조사에선 매우 근소한 차로 영국 잔류파가 더 많았으며, 로이터는 양쪽이 팽팽하게 맞서 결과를 알기 어렵다고 분석했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