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님오신날'…전국 사찰서 '코로나 극복' 기도
'부처님오신날'…전국 사찰서 '코로나 극복' 기도
  • 한삼일 기자
  • 승인 2020.04.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봉축법요식 5월 30일 예정…원행스님 "코로나는 '삼독' 가르친 선지식"
부처님 오신날 봉축 기도 입재식(서울=연합뉴스) 임헌정 기자 = 불기 2564년 부처님 오신날인 30일 서울 종로구 견지동 조계사에서 '부처님 오신날 봉축 및 코로나19 극복과 치유를 위한 기도 입재식'이 열리고 있다. 2020.4.30 kane@yna.co.kr
부처님 오신날 봉축 기도 입재식 = 불기 2564년 부처님 오신날인 30일 서울 종로구 견지동 조계사에서 '부처님 오신날 봉축 및 코로나19 극복과 치유를 위한 기도 입재식'이 열리고 있다. 

'불기 2564년' 부처님오신날인 30일 전국 사찰에서는 '부처님 오신날 봉축 및 코로나19 극복과 치유를 위한 기도 입재식'이 봉행됐다.

불교계는 '코로나 19' 감염 확산을 막기 위해 사회적 거리두기가 유지되고 있는 만큼 이날 예정했던 기념식(봉축법요식)을 한 달 뒤로 미루는 대신 코로나 극복을 염원하는 기도 정진에 들어갔다.

서울 종로구 조계사에서 열린 입재식은 법회가 열리는 자리를 깨끗이 하는 도량결계(道場結界), 여섯 가지 공양물을 부처님에게 올리는 육법공양(六法供養), 중생의 어리석음을 깨치기 위해 북과 종을 울리는 명고와 명종 순으로 시작됐다.

이어 스님들과 신도회 불자 등은 부처님(佛)과 부처님의 가르침(法), 이 가르침을 믿고 따르는 승가(僧)에 귀의를 약속하는 삼귀의례로 입재식에 들어갔다.

대한불교조계종 총무원장 원행스님은 법어에서 "코로나 19는 탐진치(貪瞋痴) 삼독(三毒)을 가르쳐 준 '대 선지식(善知識)'"이라며 "두 달 이상 자발적 격리과정 속에서 일어났던 탐심(貪心)을 줄이고, 화나는 마음(瞋心)을 달래고, 어리석음(痴心)을 깨우치려고 노력한 덕분에 이제 일상생활은 그런대로 가능한 '일상방역 체제'로 전환할 수 있게 됐다"고 반겼다.

그러면서도 "과도한 욕심과 지나친 소비를 줄이는 절제된 삶과 환경보호를 위한 자발적인 소욕지족(小欲之足)의 삶으로 생활방식을 바꾸지 않는다면 미래에는 지금 코로나 정국보다 더 큰 불편이 우리를 기다리고 있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불기 2564년 부처님 오신날, 합장하는 신도들(서울=연합뉴스) 임헌정 기자 = 불기 2564년 부처님 오신날인 30일 서울 종로구 견지동 조계사에서 열린 '부처님 오신날 봉축 및 코로나19 극복과 치유를 위한 기도 입재식'에서 신도들이 합장하고 있다. 2020.4.30 kane@yna.co.kr
불기 2564년 부처님 오신날, 합장하는 신도들 = 불기 2564년 부처님 오신날인 30일 서울 종로구 견지동 조계사에서 열린 '부처님 오신날 봉축 및 코로나19 극복과 치유를 위한 기도 입재식'에서 신도들이 합장하고 있다. 

원행스님은 "만인천작(萬人天作)이라고 했다. 일만명의 생각이 모이면 하늘도 바꿀 수 있다는 말"이라며 "일천만명이 연등을 한 개씩 더한다면 그 공덕으로 코로나라는 괴로움의 세상을 룸비니 꽃동산으로 바꿀 수 있는 원력이 될 것"이라고 바랐다.

입재식에 참석한 스님과 불자들도 발원문을 통해 "인종과 종교, 국경과 신분을 초월해 지구촌 모든 인류가 화합하며, 서로의 용기를 북돋아 어려움을 함께 이겨 나가기를 간절히 기원한다"고 염원했다.

이들은 "생명을 지키는 일은 무엇보다 고귀한 복을 짓는 것이며 병자들을 돌보는 의료인들과 모든 공덕자들의 건강과 행복을 발원하며 함께 보살행을 실천해 나가겠다"고 다짐했다.

이날 기도회에는 스님 50여명과 신도회 불자 등 약 500명이 참여했다. 이들을 위해 대웅전 앞마당에는 300여개의 의자가 띄엄띄엄 배치됐지만 이곳에 앉지 못한 신도들은 마당 주변에 선 채로 입재식에 참여했다.

입재식을 봉행한 전국 사찰에서는 이날부터 코로나 극복 기도가 진행되며 한 달이 지나는 5월 30일에는 부처님오신날 봉축법요식이 거행된다.

아울러 이날 오후 7시 서울 광화문광장에서는 황룡사 9층탑을 본떠 만든 국난 극복을 위한 봉축등 점등 행사가 열릴 예정이다.

'사회적 거리두기' 꼭 지켜주세요(서울=연합뉴스) 임헌정 기자 = 불기 2564년 부처님 오신날인 30일 서울 종로구 견지동 조계사에서 열린 '부처님 오신날 봉축 및 코로나19 극복과 치유를 위한 기도 입재식'에서 관계자들이 '사회적 거리두기' 안내판을 들고 있다. 2020.4.30 kane@yna.co.kr
'사회적 거리두기' 꼭 지켜주세요 = 불기 2564년 부처님 오신날인 30일 서울 종로구 견지동 조계사에서 열린 '부처님 오신날 봉축 및 코로나19 극복과 치유를 위한 기도 입재식'에서 관계자들이 '사회적 거리두기' 안내판을 들고 있다. 

jayoo@jayoo.co.kr

더 자유일보 일시 후원

“이 기사가 마음에 들면 후원해주세요”

  • ※ 자유결제는 최대 49만원까지 가능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