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미크론 증상·위험도 등 감기수준 약화
최춘식 의원 “명칭 바꿔 불안감 해소해야”

서울역 광장에 마련된 코로나19 임시선별검사소에서 시민이 검사를 받고 있다. /연합

코로나19 바이러스의 명칭을 ‘코로나 감기 바이러스’로 바꾸고 문 정부의 방역패스·거리두기 정책 등을 즉각 철폐해야 한다는 주장이 국회에서 나왔다.

최춘식 국민의힘 의원은 2일 코로나의 근본적인 실체는 ‘감기 바이러스’라며 이 같이 밝혔다. 이어 문 정권의 방역패스와 거리두기 정책 등은 ‘비과학·비논리·비합리·비상식적’이라며 비판했다.

코로나 바이러스는 리노 바이러스 등과 함께 일반적인 감기 증상을 나타내는 대표적인 병원체라는 것이 최 의원의 설명이다. 인류 역사에서 그간 인관과 동물에게 흔하게 감염되고 발병됐던 병원체라는 것.

다만 코로나19 바이러스는 박쥐 등 동물끼리만 감염돼 왔던 동물계 바이러스였으나 ‘알 수 없는 이유’에 의해 돌연변이 변종이 발생한 뒤 종간장벽을 넘어 인간에게 직접 감염됐다고 최 의원은 설명했다. 인류 역사상 그간 없었고 경험하지 못했던 변종 바이러스였던 만큼 노령층을 중심으로 초기 치명률이 다소 높았다는 설명이다.

코로나19 바이러스도 인간을 숙주로 적응·전파 감염되면서 현재 일반 감기 바이러스와 같은 수준으로 위험도가 줄었다고 최 의원은 설명했다.

최 의원실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23일 기준 국내에서 기존 기저질환 없이 순수 코로나 증상으로만 사망한 사람은 전체 인구(5182만1669명)의 0.0003% 수준인 169명에 불과했다.

최 의원은 "사향고양이 숙주의 사스나 낙타 숙주의 메르스코로나 등도 모두 공통된 감기 바이러스다. 역시 알 수 없는 이유에 의해 종간장벽을 넘어 인간에게 감염됐던 것"이라며 "초기에는 무경험에 따라 치명률이 높았으나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아 그 치명률이 대폭 낮아져 결과적으로 백신 없이 자연 종식됐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가 사회 안정을 위해 앞장서야 하는데 코로나 사망자들의 기존 기저질환 간 인과관계 등은 정확히 따지지 않은 채 사망자 통계를 과다 측정하는 등 국민 불안을 조장하고 있다"며 "정부는 코로나가 감기 바이러스인지 아닌지 명확히 밝힌 후 맞다면 명칭부터 바꿔 국민 불안감부터 해소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