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현지시간) 중국 공안이 상하이의 한 거리에서 열린 ‘제로코로나’ 항의시위 참가자를 제압하고 있다. 당국이 여러 지역에서 강력한 방역정책인 ‘제로코로나’를 완화했음에도 곳곳에서 시진핑 국가주석 퇴진 등을 요구하는 시위가 이어지고 있다. /AP=연합
27일(현지시간) 중국 공안이 상하이의 한 거리에서 열린 ‘제로코로나’ 항의시위 참가자를 제압하고 있다. 당국이 여러 지역에서 강력한 방역정책인 ‘제로코로나’를 완화했음에도 곳곳에서 시진핑 국가주석 퇴진 등을 요구하는 시위가 이어지고 있다. /AP=연합

중국정부의 무리한 방역조치에 항의하는 시위가 현지에서 전국적으로 확산 중인 가운데, 미국 백악관이 "전 세계 사람들은 평화적으로 시위할 권리가 있다"고 입장을 밝혔다. 시위 양상이 지난 1989년 6월 발생했던 톈안먼 사태처럼 진행될지 주목하는 모습이다. 필요시 추가 대응에 나설 수 있다는 점도 우회적으로 시사했다. 28일(현지시간) 브리핑에서 존 커비 백악관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전략소통조정관은 중국 내 시위에 관한 질문에, "문제 있다고 생각하는 정책·법·명령에 대해 국민들이 평화적으로 모여 시위할 권리는 보장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조 바이든 대통령의 의중을 전했다. "대통령이 이를 모니터링하고 있으며 (중국 내) 시위 활동에 대해 신경을 쓰고(mindful) 있다."

미 정부가 공식적으로 중국 내 평화시위를 지지하고 나선 것은 중국이 폭력진압에 나설 경우 침묵하지 않겠다는 시그널로 해석된다. 그동안 신장위구르·홍콩 등 인권문제를 특히 문제삼아 왔던 바이든 정부의 기조에 따라 이번 시위 역시 미·중 간 또 다른 뇌관이 될 가능성이 있다. 아울러 커비 조정관은 중국이 이른바 ‘제로코로나 정책’으로 코로나19를 억제하긴 매우 어려울 것이라고 지적했다. "코로나 예방과 치료 측면에서 3년의 긴 시간을 보냈다. 봉쇄는 우리가 여기(미국)에서 지지하는 정책이 아니다." 이날 백악관 브리핑은 중국 내 시위에 대한 언론의 질문이 20여분간 이어졌다.

유엔 및 영국·독일도 중국의 시위에 대해 국민의 목소리를 들어야 한다고 쓴소리를 했다. "중국 당국이 국제인권법과 기준에 따라 시위에 대응할 것을 촉구한다"(유엔 인권최고대표사무소 제러미 로런스 대변인), "중국 정부는 마땅히 국민의 말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제임스 클리버리 영국 외무부 장관), "민주주의자로서 의사표시의 자유는 중요한 자산이다. 중국 당국이 사상·집회의 자유를 존중해야 한다"(프랑크-발터 슈타인마이어 독일 대통령).

한편 이 상황을 누구보다 불안하게 받아들일 존재가 북한이다. 중국 내 주요 도시에서 퍼지고 있는 방역봉쇄 반발 시위 상황을 북한 최고권력자 김정은이 예의주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자유아시아방송(RFA)은 중국 주재 북한소식통을 인용해 "베이징과 상하이 등 중국의 대도시에서 방역봉쇄 정책에 반발하는 시위가 확대되자, 현지(중국)에 주재하는 (북한)무역일꾼들이 촉각을 곤두세우며 추이를 지켜보고 있다"고 전했다. 다만 현재 국제사회는 북한에서 이와 비슷한 시위 상황이 발생할 가능성을 상상하기 어려운 것으로 본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