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서범수 의원이 14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
국민의힘 서범수 의원이 14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

윤석열 대통령 퇴진 집회를 열었던 ‘촛불중고생시민연대’(촛불연대)가 서울시로부터 예산을 지원받아 중·고등학생에게 친북 성향 강연을 했다는 지적이 나왔다.

30일 국민의힘 서범수 의원이 서울시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촛불연대는 지난해 서울시에서 ‘청년프로젝트 지원사업’과 ‘시민학습 프로그램 지원사업’ 명목으로 총 5천475만원 보조금을 받았다.

촛불연대는 최근 서울 도심에서 윤 대통령 퇴진을 요구하는 촛불집회를 주관한 단체로, 단체의 대표는 옛 통합진보당 청소년 비대위원장 출신이다.

촛불연대는 ‘청년프로젝트 지원사업’에서 중고생·대학생 인터넷 기자단을 운영하겠다며 서울시 예산을 지원받고, 기사 교육을 명목으로 친북 성향 인터넷매체 인사를 연사로 초청했다.

특히 강연에 참여할 중고생과 대학생을 모집하기 위해 "봉사 시간 100시간을 지급한다"고 홍보했다고 서 의원은 지적했다.

서울시 ‘시민학습 프로그램 지원사업’에서는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로 유죄를 받은 탈북민 김모씨를 청소년 대상 강연에 강사로 초청하기도 했다.

서 의원은 촛불연대가 서울시 보조금을 횡령한 정황도 있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촛불연대는 ‘청년프로젝트 지원사업’ 인건비로 지난해 6월부터 11월까지 주 5일 근무한 상근인력 2명에게 2천400만원을 지급했다고 신고했는데, 당시 이들이 대학에 다니고 있었기 때문에 상근 근무가 불가능했다는 것이다.

서 의원은 관련 의혹에 대한 서울시의 조사를 촉구했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