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29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 참석, 발언하고 있다. /연합

윤석열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등이 내년 3월 제2차 민주주의 정상회의를 공동 개최하기로 했다. 공동 주최국은 한국과 미국을 비롯해 네널란드, 잠비아, 코스타리카 등이다.

대통령실은 30일 해당 국가 정상들이 내년 3월 29일~30일 이틀간 정상회의를 공동 주최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정상회의 첫날(29일)에는 공동주최국 5개국 정상이 주재하는 본회의(화상), 둘째 날(30일)에는 각 공동주최국이 주도하는 지역회의가 진행된다고 설명했다.

이 자리에서 우리 정부는 인도·태평양(인태) 회의를 주재할 예정이다. 인태지역 회의의 주제는 반부패로 정해졌고, 회의에는 각국 정부(각료급)뿐 아니라 학계·시민사회의 전문가들도 참여할 예정으로 알려졌다.

대통령실은 "제2차 민주주의 정상회의 공동 주최를 통해 역내 선도적 민주주의 국가로서 우리의 민주화 경험과 반부패 노력 등을 국제사회와 공유할 것"이라며 "이를 계기로 가치외교의 지평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공동 주최국들은 공동발표문을 통해 2차 회의에서 논의할 주제를 설명했다. 주최국들은 "이번 회의는 지난 2021년 12월 개최된 제1차 민주주의 정상회의에 기반하여, 민주주의가 어떻게 시민들의 삶에 기여하고 세계의 가장 시급한 도전을 해결할 수 있는 최적의 준비가 되어 있는지를 보여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우리는 책임있고 투명한 거버넌스(governance: 정부, 기업, 비정부기구 등이 참석하는 새로운 국정운영 방식)에 대한 도전으로 규정되는 시기를 살고 있다"며 "투명하고 책임있는 거버넌스가 항구적인 번영, 평화와 정의를 구현하기 위한 최상의 방안임을 보여줄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각 공동주최국 내에서 정부, 시민사회, 민간 부문 대표들의 참석하에 하이브리드 회의가 개최될 것"이라고 예고했다.

민주주의 정상회의는 미국의 주도로 지난해 1월 1차 회의가 화상으로 진행됐다. 지난 1차 정상회의는 ‘미국이 돌아왔다’는 슬로건 아래 권위주의 부상과 민주주의 퇴조에 대응하기 위한 목적으로 회의가 개최됐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