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들의 퇴직금 등 명목으로 ‘대장동 일당’에게서 거액의 뇌물을 수수한 혐의를 받는 곽상도 전 국회의원에게 검찰이 징역 15년, 뇌물공여자로 기소된 화천대유자산관리(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 씨에게는 징역 5년, 정치자금 공여자인 남욱 씨에게는 징역 1년을 구형했다. 남욱 변호사가 30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결심공판을 마친 뒤 법원을 나서고 있다. /연합

문재인 정부 당시 검찰이 ‘이재명의 성남시장 지방선거 자금·대장동 로비 용도로 43억원가량을 조성해 김만배(화천대유 대주주)에게 전달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하고도 수사하지 않았던 것으로 전해졌다.

30일 법조계 등에 따르면 검찰 대장동 수사팀은 남욱 변호사 부탁으로 42억5000만원 가량을 현금 등으로 조달했던 대장동 관계자 A씨가 남 변호사에게 2020년 4월 보냈던 내용증명 등 문건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해당 문서는 A씨가 42억5000만원 중 20억원을 토목공사업자 B씨로부터 조달했는데 B씨와의 분쟁을 남 변호사가 해결하라고 압박하는 취지였던 것으로 전해졌다.

내용증명에 따르면 A씨는 ‘남욱이 성남시장 선거자금과 대장동 사업 인허가를 풀기 위해 현금이 필요하고 이재명의 최측근 등에게 현금이 건네진다고 이야기했다. 그 돈이 대장동 사업 인허가 로비자금과 선거비용으로 사용된다는 사실을 알고도 건넸다’고 전했다.

대장동 관련 사업권을 받기 위해 A씨는 2014~2015년 총 42억5000만원을 남 변호사에게 건넸고 이 중 32억5000만원을 남 변호사가 김만배씨에게 전달했다는 주장이 나왔다. 남 변호사는 최근 법정 증인으로 출석해 이중 최소 4억원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측에 전달됐다고 증언한 바 있다.

A씨의 내용증명은 대장동 의혹이 제기된 지난해 9월보다 1년 5개월가량 앞서 작성됐고 불법자금 조성자가 보낸 내부 문서인 만큼 대장동 특혜 의혹의 실체를 반영한 자료라는 평가도 나온다.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3부(강백신 부장검사)는 대장동 관계자들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해당 문건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는 우체국 소인도 찍혀있어 실제 대장동 관계자들 사이에서 오간 문서라는 사실도 확인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 대표 측근인 정진상 민주당 대표실 정무조정실장 압수수색 영장에서도 비슷한 내용이 적시됐는데 ‘남욱이 2014년 4월부터 동년 6월 4일 지방선거 무렵까지 A씨로부터 약 4억원을 받아 이를 김만배, 정진상, 유동규에게 순차 전달하는 방식으로 성남시장 재선 선거자금을 제공했다’는 것이다.

한편 조선일보 보도에 따르면 문재인 정부 검찰 대장동 수사팀은 지난해 11월 A씨와 남 변호사를 소환 조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자리에서 이 같은 진술이 나왔는데 당시 수사팀은 자금 흐름과 사용처를 구체적으로 조사하지 않았고 남씨 등도 추가 조사하지 않았던 것으로 전해졌다. 법조계에서는 초기 수사팀의 부실 수사 의혹에 대한 조사가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