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 코엑스 앞에서 시민들이 일상회복의 새해를 기원하는 초대형 흑호 미디어아트를 보고 있다. /연합
2일 코엑스 앞에서 시민들이 일상회복의 새해를 기원하는 초대형 흑호 미디어아트를 보고 있다. /연합

정부는 지난해 11월 시행한 단계적 일상회복에 따른 방역체계 전환이 대면서비스업을 비롯한 내수 회복의 발판이 될 것으로 기대했다. 그러나 확진자와 위중증 환자 증가로 단계적 일상회복 시도는 45일 만에 중단됐고, 방역조치는 사적모임 인원 제한과 영업 제한 등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 시절로 다시 돌아갔다.

문제는 이 같은 방역 재강화 조치가 경기에 미칠 영향이다.

일부에서는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 또는 완화에 따른 경기지표의 변동 폭이 예전보다는 줄어드는 추세도 보인다는 다소 낙관적 분석을 내놓고 있다. 하지만 방역 재강화 조치는 내수와 수출 모두에서 악영향이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2일 국가통계포털에 따르면 단계적 일상회복이 시행됐던 지난해 11월 한 달간 지표 개선은 뚜렷하게 나타나지 않았다.지난해 11월 서비스업 생산이 전월보다 2.0% 증가하긴 했지만 소비는 1.9% 감소해 2020년 7월의 마이너스(-) 6.1% 이후 가장 큰 감소 폭을 보였다. 지난해 10월 소비가 좋았던데 따른 기저효과 영향을 고려하더라도 단계적 일상 회복에 따른 소비가 크게 늘지 않은 셈이다.

지난해 11월 취업자 수 역시 1년 전보다 55만3000명 늘었지만 증가 폭은 10월(65만2000명)보다 축소됐다. 또한 코로나19의 대표적 피해 업종인 숙박음식업 취업자는 지난해 9월(3만9000명)과 10월(2만2000명)의 증가세에서 11월에는 오히려 8만6000명 감소했다. 통계청은 "단계적 일상회복 시행 후 방역 완화 등으로 확진자 수가 급증하면서 음식점과 주점을 중심으로 취업자 감소 폭이 크게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단계적 일상회복에도 소비와 고용 등이 많이 늘어나지 않았듯이 방역 재강화에도 경제지표 타격은 예전만큼 크지 않을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코로나19 위기가 길어지고 방역 강화와 완화가 반복되면서 사회 전반적으로 ‘학습효과’가 생기면서 방역조치 변경에 따른 개별 경제주체들의 반응도가 예전보다는 떨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기획재정부는 지난달 17일 발표한 ‘2021년 12월 경제동향’에서 "최근 우리 경제는 견조한 수출 호조세가 지속되고 있으나 코로나19 확진자 증가 및 방역조치 강화 등으로 대면서비스업 등에서 내수 영향이 우려된다"고 밝혔다. 또한 "대외적으로는 글로벌 경제 회복 흐름이 이어지고 있으나 인플레이션·글로벌 공급망 차질 우려가 지속되는 가운데 변이 바이러스 확산 및 주요국 통화정책 전환 가능성 등 불확실성이 지속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내수는 물론 수출도 타격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특히 소상공인은 ‘대목’인 연말연시에 방역조치가 재강화되면서 피해가 커지고 있다. 한국신용데이터의 데이터포털에 따르면 전국 소상공인의 전주 대비 주간 매출은 지난해 12월 둘째 주(-4.7%)와 셋째 주(-4.3%)에 계속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짧게나마 시도했던 단계적 일상회복이 눈에 띄는 경기 개선 효과를 거두지 못하고 다시 사회적 거리두기가 강화되면서 경기 악화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는 셈이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