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운임제 일몰제를 폐지 등을 요구하며 총파업 중인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이하 화물연대) 관계자들이 30일 오후 정부세종청사 국토교통부에서 열린 2차 교섭이 결렬되며 자리를 떠나는 구헌상 물류정책관에게 항의하고 있다. /연합
안전운임제 일몰제를 폐지 등을 요구하며 총파업 중인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이하 화물연대) 관계자들이 30일 오후 정부세종청사 국토교통부에서 열린 2차 교섭이 결렬되며 자리를 떠나는 구헌상 물류정책관에게 항의하고 있다. /연합

민주노총 화물연대와 정부와의 두 번째 협상 테이블이 열렸으나 40분만에 결렬됐다.

30일 국토교통부와 화물연대는 오후 정부세종청사에서 2차 면담을 진행했다. 지난 28일 면담에 이어 이틀 만에 개최된 것이다. 운수종사자에 대한 업무개시명령 발동이 내려진 지 하루 만에 이뤄진 공식 대화다.

정부 측에서는 구헌상 국토부 물류정책관, 화물연대에서는 김태영 화물연대 수석부위원장 등이 참석했다. 이들은 40분가량 대화를 이어나갔지만 기존 입장만 번복하며 이견을 좁히지 못했다.

정부는 안전운임제를 3년 연장하되 품목 확대는 안 된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화물연대 역시 안전운임제를 영구화하고 품목을 확대하라는 기존의 요구에서 전혀 변화가 없었다.

정부는 안전운임제 3년 연장을 추진하고 국회 입법 절차가 진행 중인 상황에서 요구안을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화물연대는 정부가 대화의 의지가 없다며 협상 불가 입장에 대화를 이어가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원희룡 국토부 장관은 서울 소재 시멘트 운송업체 현장조사에 나선 자리에서 "운송거부를 계속 끌고 가기 위해 시간을 끄는 식의 명분 벌기용 형식적인 만남은 의미가 없다"고 지적했다.

2차 면담도 이렇다할만한 성과 없이 종료된 가운데 정부가 시멘트 업계 뿐 아니라 철강이나 정유 등 타 분야까지 업무개시명령 확대를 검토하고 있어 대화를 통한 사태 해결은 당분간 어려울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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