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호영 "文, 보고·관여 사실 자백한 셈"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가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연합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가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연합

국민의힘은 2일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에 대한 검찰 수사를 공개 비판한 문재인 전 대통령을 향해 십자포화를 퍼부었다.

특히 "서해 사건은 당시 대통령이 국방부, 해경, 국가정보원 등의 보고를 직접 듣고 그 보고를 최종 승인한 것"이라고 밝힌 문 전 대통령을 향해 '월북몰이'에 관여했음을 자인한 셈이라며 공세 수위를 끌어올렸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오전 원내대책회의에서 "(어제) 서해 입장문을 내면서 '선을 넘지 말라'고 했고, 예전에는 '무례하다'는 말씀도 했다"며 "자신과 관련된 일은 모두 성역으로 남겨달라는 이야기 같다"고 말했다.

주 원내대표는 그러면서 "오히려 어제 발언으로 몇 가지가 드러났다"며 "대통령이 (직접) 보고받고 관여했다는 사실을 스스로 자백한 셈이 됐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안보로 정쟁하지 말고 오랜 세월 국가안보에 종사한 사람들을 존중해달라'고 했는데, 참, 말이 나오지 않는다. 지난 정권 5년간 안보를 얼마나 무력화시켰나"라고 반문했다.

정점식 의원도 "현실정치에 관여하지 않고, 잊히고 싶다고 한 분이 의원을 통해 입장을 밝히는 게 과연 보통시민의 태도인지 묻고 싶다"고 비판했다.

정 의원은 이어 "왜 이 시기겠나"라며 "서욱 국방장관·김홍희 해경청장의 구속영장이 발부됐고 서훈 국정원장의 (구속영장) 발부 여부가 오늘 결정되는 등 관련 수사가 점차 본인에게 다가오는 것을 느꼈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입장문 내용에 대해서도 "졸렬하기 그지없다"며 "'내가 결정·판단했고 문제가 있다면 책임지겠다'는 말은 없고, '안보부처 보고를 승인하고 판단을 수용했다'는 말로 책임을 회피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태영호 의원은 "문 전 대통령은 (유족에게) 편지 한장 달랑 보낸 후 지난 2년 2개월 동안 침묵했다"며 "그러던 문 전 대통령이 '월북몰이' 사건의 진실이 밝혀지니 불현듯 입을 열었다. 그렇게 떳떳하면 왜 군과 국정원이 관련 첩보 106건을 삭제했는지, 대통령기록물을 지정했는지 밝히라"고 촉구했다.

양금희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월북 정황과 배치되는 증거들을 모조리 삭제하라'고 지시한 혐의를 받는 게 바로 문 전 대통령이 임명한 서훈 전 실장"이라며 "증거란 증거는 죄다 인멸해놓고 '부작위를 증명하라'며 적반하장 호통치는 문 전 대통령과 민주당의 후안무치에 유가족은 또다시 분노의 절규를 호소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양 수석대변인은 "민주당식 논리라면 표류 사실을 인지하고도 구조를 방기해 '부작위에 의한 살인'을 저지른 걸로 모자라 조작과 은폐로 희생자와 유가족의 명예까지 더럽힌 서해 사건이야말로 정부에 의한 사회적 재난의 총체"라며 "국민은 문 전 대통령과 민주당의 무책임한 작태를 절대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