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연대 파업이 이어지는 5일 경북 포항시의 한 도로 갓길에 화물차들이 줄지어 서 있다. /연합

민주노총 화물연대 총파업이 장기화되고 있는 가운데, 정부의 업무개시명령을 받자 조합원 상당수가 ‘복귀하겠다’는 의사를 내비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부조합원들은 화물연대의 테러·협박 등을 우려해 업무복귀가 어렵기도 했던 것으로 추정된다.

5일 정부 등에 따르면 국토교통부는 지난달 29일 시멘트 화물 분야 운송 거부자 2500여명에게 업무개시명령을 발동하고 기사들에게 우편이나 문자메시지 등으로 업무개시명령서를 보내고 있다. 업체 주소가 확보된 화물기사들에게는 등기를, 그렇지 못한 기사들에게는 문자메시지와 전화를 통해 전달했다.

업계에 따르면 문자로 명령서를 보낸 화물 기사들 중에는 60% 이상이, 전화통화까지 연결된 기사들 중에서는 90% 이상이 파업을 멈추고 업무에 복귀하겠다는 의사를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시멘트 화물 기사는 80%가량이 민주노총 산하 화물연대 조합원이다.

오히려 화물기사들이 국토부 측에 명령서 송부를 재촉하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정부의 업무개시명령서를 송달받은 화물기사들은 다음 날까지 복귀해야 하는데 이를 어길 경우 운송면허 취소와 함께 처벌까지 받을 수 있다. 파업이 장기화되면서 소득 공백에 대한 진통도 호소하고 있다고 한다.

특히 화물연대 측의 협박 때문에 운행하지 못하고 파업에 어쩔 수 없이 동참하고 있는 기사들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의 적극적인 안전보장이 필요하다는 호소다.

실제로 파업에 참여하지 않는 화물기사 차량에 쇠구슬 등 물건들을 던지는 위험한 사례가 잇따르고 있다. 정부의 명령서 송달 조치가 마무리되면 화물기사들이 대거 업무에 복귀하고 파업동력은 진정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시멘트와 컨테이너 물동량도 점차 회복세를 밟고 있다. 3일 기준 전국 12개 항만의 밤 시간대 컨테이너 반출입량은 평시 대비 82% 수준으로 회복했다. 지난달 28일 21%까지 떨어진 것과 대비하면 상당 수준 회복된 셈이다.

반출입량 규모가 가장 큰 부산항의 경우 밤 시간대 반출입량이 평시 대비 97%까지 올라 사실상 정상화됐다. 다만 화물연대 조합원 비중이 높은 것으로 알려진 광양항의 경우 파업 이후 0~3% 수준에 머물러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