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인 인권단체 ‘세이프가드 디펜더스’가 공개한 중국의 해외경찰서 소재지. /‘세이프가드 디펜더스’ 보고서 캡처
스페인 인권단체 ‘세이프가드 디펜더스’가 공개한 중국의 해외경찰서 소재지. /‘세이프가드 디펜더스’ 보고서 캡처

중국이 세계 각국에 100여 개의 경찰서를 몰래 만들어놓고 현지에서 치안활동을 하고 있다고 스페인 인권 단체가 폭로했다. 우리나라에는 中의 불법 경찰서가 없다고 단정하기 어려워졌다.

지난 9월 중국이 해외경찰서 54개를 운영 중이라고 폭로한 스페인 인권 단체 ‘세이프가드 디펜더스’가 48개를 추가로 찾아냈다고 CNN이 보도했다. 방송은 "中의 불법 해외경찰서는 망명 중인 중국인에게 귀국하라고 위협한다"는 단체의 주장을 전했다.

‘세이프가드 디펜더스’는 중국이 비엔나 협약을 어기고 다른 나라로 망명한 중국인을 위협하거나 괴롭히고 있다고 주장했다. 외교에 관한 비엔나 협약은 현지 정부 허락 없이는 해외에서 치안활동을 못 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이를 어기면 주권 침해로 간주한다.

단체에 따르면, 최근 프랑스 파리에 있는 중국 해외경찰서 요원들이 현지에 망명한 중국인을 압박해 귀국시켰다. 세르비아와 스페인서도 중국 해외경찰서로 인해 각각 1명씩 귀국했다.

단체는 중국이 해외경찰서를 운영할 수 있었던 이유로 치안 협정을 꼽았다. 이탈리아는 중국과 치안 협정을 맺은 뒤 2016년 로마, 2018년 나폴리에서 중국 공안과 합동 순찰을 실시했다. 또한 중국 공안과 정보 교환 및 자원 공유를 약속했다. 이탈리아에 중국 해외경찰서가 11개나 생긴 이유가 이것이라고 단체는 지적했다.

단체는 "크로아티아는 2018년, 세르비아는 2019년 중국과 비슷한 협정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중국 관영매체는 크로아티아 자그레브와 세르비아 베오그라드에서 중국 공안이 현지 경찰과 순찰하는 모습을 보도했다. 중국은 이 나라들에도 해외경찰서를 설치했다.

중국 외교부는 해외경찰서를 두고 화교 자원봉사자들이 코로나 대유행 이후 해외 거주 중국인들의 면허나 비자 갱신을 돕는 곳이라고 주장했다. 세이프가드 디펜더스는 "하지만 중국 해외경찰서는 코로나 대유행 이전에 설치됐다"고 반박했다.

한편 이 소식이 전해지자 국내에도 중국 해외경찰서 존재 가능성을 지적하는 목소리가 나온다. 2016년 9월 국회 국정감사에서 "중국 공안과의 공동순찰을 검토해보라"는 주장이 나온 적이 있어서다. 정보 당국자는 이와 관련해 "국내에서 중국 해외경찰서가 파악된 적은 아직 없다"며 "하지만 중국 정보기관과의 관련성이 있어 계속 확인 중"이라고 답했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