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하이·항저우, 버스·지하철 등 PCR검사 없이 탈 수 있어
자칫 분노한 민심 '시진핑 퇴진' 시위로 번질까 선제 조치

 
워싱턴DC서도 ‘제로 코로나’ 반대 연대시위. 4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 프리덤 플라자에서 중국 정부의 ‘제로 코로나’ 정책 반대시위와 연대하는 시위가 열리고 있다. /AP=연합
워싱턴DC서도 ‘제로 코로나’ 반대 연대시위. 4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 프리덤 플라자에서 중국 정부의 ‘제로 코로나’ 정책 반대시위와 연대하는 시위가 열리고 있다. /AP=연합

중국이 6일 장쩌민(江澤民) 전 중국 국가주석의 국장 격인 추도대회를 통해 흔들린 민심을 추스르는 동시에 ‘위드코로나’로 넘어갈 것으로 보인다. 고인에 대한 애도 물결이 대형 시위로 이어지지 않도록 선제조치를 취한 모양새다. 5일 중국 현지언론과 블룸버그통신 등에 따르면 중국정부는 상하이와 항저우에서 일부 방역규제를 완화하기로 했다. 버스·지하철 등 대중교통 승객은 더이상 PCR검사 증명서를 제시할 필요가 없다. 청두·톈진·다롄·선전 등 최소 10개 도시 역시 대중교통 이용 시 필수적이던 PCR검사 음성결과 제시 의무를 폐지했다. 감염자 격리도 자가격리로 대체됐고 밀접 접촉자에 대한 자가격리 기간 또한 단축됐다.

특히 ‘주민 전수검사’는 거의 유명무실해진 것으로 알려졌다. 이전엔 1∼3일에 한 번씩 PCR 검사를 받아야만 했다. 장 전 주석의 장례식을 하루 앞두고 ‘제로코로나’ 반대 시위인 ‘백지(白紙)시위’의 재발을 우려해 미리 손을 쓴 조치란 분석에 무게가 쏠린다. 자칫하면 분노한 민심이 시진핑 국가주석 퇴진 시위로 번질 수도 있기 때문이다. 시 주석은 지난 1일 샤를 미셸 유럽연합(EU) 상임의장과의 회담에서 오미크론 변이가 기존 바이러스보다 덜 치명적이어서 봉쇄규정을 완화할 수 있다고 시사했다. 이후 중국 방역정책의 급전환이 감지되기 시작했다. 당국이 백신접종을 강조하는 가운데 ‘제로코로나’에서 ‘위드코로나’로 나아갈 전망이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 보도에 따르면, 중국 당국이 내년 1월 말까지 80세 이상의 코로나19 백신 1차 접종률을 90% 이상으로 끌어올리고 전체 인구의 백신 1차 접종률을 95%로 올린다는 목표를 세워 각 지방 정부에 하달했다. 또 현재 인구의 57%인 부스터 샷 접종률을 향후 두 달 내 90%로 끌어올릴 계획이다. 본토·홍콩 간 이동장벽도 풀릴 것으로 예상된다. 홍콩 명보는 "백신 부스터샷 접종이 순조롭게 추진되고 의료 인프라가 충분히 준비된다면 내년 음력설(春節) 직후인 2월 ‘제로코로나’를 전면 폐기할 가능성이 있다"고 전했다. 최근 일련의 시위 사태가 ‘찻잔 속 돌풍에 그칠 것’ ‘찻잔을 넘어설 것’ 관점이 공존하는 가운데, 한가지 분명한 사실은 ‘위드코로나’로의 전환을 이끌어 낸 일이 중국인들에겐 처음 맛본 ‘정치(의사표출)의 효능감’일 수 있다는 점이다.

한편 6일 장 전 주석의 추도대회가 전 국민 3분간 묵념, 3분간 경적 및 방공 경보를 울리며 시작된다. 정확한 시간은 알려지지 않았지만 오전10시가 될 것으로 보인다. 장례위원회는 생중계될 추도대회를 중국 내 모든 지역에서 의무적으로 시청하거나 청취해야 한다고 지시했다. 중국 전역과 대사관·영사관 등 재외 공관 등에서 조기가 게양된다. 지난달 30일 상하이에서 별세한 장 전 주석의 시신은 지난 1일 베이징으로 이송돼 5일 화장됐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