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오전 바른사회시민회의 등 72개 우파 시민단체가 민노총의 파업 철회를 촉구하는 긴급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6일 오전 바른사회시민회의 등 72개 우파 시민단체가 민노총의 파업 철회를 촉구하는 긴급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바른사회시민회의, 국민노동조합 등 우파 시민사회단체 72곳이 "노동조합의 외피를 입은 정치운동을 당장 멈추라"며 민노총의 파업 철회를 촉구하는 긴급 기자회견을 가졌다.

바른사회시민회의, 국민노동조합, 사회정의를 바라는 전국교수모임, 한반도 인권과 통일을 위한 변호사 모임 등 72개 시민단체는 6일 오전 10시 성명을 내고 "민노총은 한국경제가 위기를 겪고 있는 이 시점에 화물연대의 불법파업을 주도하며 국민의 민생마저 위협하고 있다"며 "이번 파업에는 특히 폭력이 동반되었고, 민노총은 ‘국보법 폐지’와 같이 노동자 권익과 무관한 주장을 여전히 반복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이어 "민노총 지도부가 내부 민심과 변화하는 시대를 제대로 읽지 못하고 있고, 국민으로부터 외면 받고 있으며 내부 조합원들의 지지도 잃고 있어 더 이상 파업의 명분이 없다"고 비판했다.

단체들은 이번 민노총의 동계파업이 ‘3각 편대’로 진행됐다고 지적했다. "화물연대가 전면에 서고 민노총이 화력을 지원하며 민주당과 정의당이 불법파업에 따른 사측의 ‘손배소와 가압류’를 제안하는 ‘노란봉투법’ 통과에 대한 총대를 멨다"고 비판했다. 이어 "노란 봉투법은 귀족노조에 날개를 달아주는 ‘파업조장법’으로 기능할 공산이 크다"고 단체들은 우려했다.

이들 시민단체는 성명을 통해 △국민생활 위협하는 불법파업의 즉각 철회 △민노총의 극단 이념투쟁 중단 △법치에 입각한 불법, 폭력 파업 무관용 원칙으로 노사관계 정상화를 촉구했다.

기자회견에 나선 조동근 바른사회시민회의 대표는 "고환율, 고금리, 고물가, 꼭지까지 찬 가계부채, 부동산 거래 절벽 및 480억 달러(약 63조 2700억원)로 예상되는 올해 무역수지 적자 전망 등이 한국경제를 옥죄고 있다"며 "민노총은 산업의 숨통을 끊겠다고 했는데 그렇다면 민노총 구성원은 어느 나라 국민인가를 묻지 않을 수 없다"고 되물었다.

조 대표는 우리나라 노동운동의 폭력성과 정치 지향성에도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조 대표는 지난 26일 화물연대 조합원이 운행 중인 파업 불참 화물차에 쇠구슬을 발사해 운전자가 부상을 당한 사건을 언급한 뒤 "화물연대 파업 참가자가 파업에 참여하지 않은 불참자에게 ‘위력’을 행사했다"며 이를 ‘간접 살인미수’라고 직격했다.

이희범 국민노조 위원장은 "민노총의 파업은 이미 내란 단계를 넘어서 전쟁을 선포한 것"이라며 "성남시 인력시장에 가면 수십 명 중 60%에 달하는 사람이 그 추운 새벽에 일자리를 못 찾고 돌아간다. 그마저도 일주일에 이틀만 일한다"며 "민노총이 파업하니 안 그래도 없는 일자리가 더 없어졌다"고 비판했다. 이어 "이들의 파업은 무리수를 두면서 하는 정치투쟁"이라며 "이러한 방식은 민노총 내부에서도 인정받거나 공감 받을 수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백경훈 청사진 대표는 "화물연대와 민노총을 멈춰서 세상을 구하자"고 말했다. 그는 "이제 유통기한이 다 된 민노총은 과거 586식 노조운동을 그만할 때가 되었다"며 "이들의 이기심이 노동시장에 아직 진입하지 못한 청년들과 취약 계층들이 고용악화에 사지로 내몰리게 되는 결과를 낳는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