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상임위원 명단 제출 완료…통합 "위원 정수부터 조정해야"(종합)
민주, 상임위원 명단 제출 완료…통합 "위원 정수부터 조정해야"(종합)
  • 김한솔 기자
  • 승인 2020.06.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영진 더불어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오른쪽)가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사과에서 상임위원 선임안을 제출하고 있다. 2020.6.8/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박병석 국회의장이 8일 정오까지 '정당별 국회 상임위원회 위원 배정 명단' 제출을 요구한 것과 관련해 여야의 행보가 엇갈렸다.

더불어민주당은 이날 오전 소속 의원 176명의 상임위원 배정 명단을 제출한 반면, 미래통합당은 21대 국회 상임위원 정수를 정할 '특위' 출범을 촉구했다.

민주당 지도부는 이날 오전 11시50분쯤 국회 본청 의사과를 찾아 '제21대 국회 전반기 상임위원회 및 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을 제출했다. 국회의장을 제외한 민주당 소속 의원 176명의 18개 상임위별 위원 배정안이 담겼다.

김영진 민주당 원내 총괄수석부대표는 기자들과 만나 "국회법에 나오는대로, 8일 상임위 구성을 위해 어제 박병석 의장의 요청에 따라 12시 전에 상임위원 요청의 건을 제출했다"며 "오늘 본회의에서 예정대로 (배정이) 처리되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국민들이 '일하는 국회'를 만들라는 것은 과거의 잘못된 관습을 갖고 흥정에 따라 상임위를 구성하는 게 아니라, 국회법에 정해진 절차대로 제출하고 그에 따라 합법적으로 원 구성이 돼서 정말 '일하는 국회'의 모습을 21대 국회에서 보여주길 희망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통합당도 전향적으로 결정해 빨리 국회가 구성되길 희망한다"고 덧붙였다.

 

 

최형두 미래통합당 원내대변인이 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국회상임위 위원정수에 관한 규칙 개정 특위 구성 촉구의 건'을 제출하기 위해 국회의장실로 향하고 있다. 2020.6.8/뉴스1 © News1 성동훈 기자

 

 


하지만 통합당 지도부는 이에 앞서 본청 국회의장실을 방문, '상임위 위원 정수에 관한 규칙 개정 특위' 구성 촉구 공문을 제출했다. 상임위별 상임위원 정수를 정하는 것이 배정 명단 제출보다 선행돼야 한다는 것이다.

최형두 통합당 원내대변인은 기자들과 만나 "코로나19, 뉴딜 등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라도 위원회 정수 조정이 불가피하다"며 "국회사무처 자료에 따르더라도 배정 전에 특위가 구성되고 그 뒤 각 교섭단체가 상임위원을 보임하게 돼 있다"고 강조했다.

또 "변화된 상황을 무시하고 20대 상임위의 정수를 유지하는 것은 정부·여당이 이야기하는 것과도 모순된다"며 "주요 현안·이슈·정책을 다루기 위해 상임위 정수 조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아울러 "상임위 정수조정 후에 상임위 명단을 제출할 수 있다"며 "통합당은 의장이 특위 구성안을 다음 본회의에 상정해줄 것을 요청한다"고 했다.

주호영 통합당 원내대표 역시 이날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20대 상임위 정수를 가져가겠다는 모양인데 꼼수 중 꼼수다. 정수는 국회가 바뀔 때마다 정하는 것이 원칙이자 관례"라고 지적했다.

주 원내대표는 "의장이 낮 12시까지 상임위 배정표를 내라고 요구했지만, 배정표를 요구할 수 없다"며 "상임위 배정은 통상 의장 제안으로 정수 개정 특위 구성을 제안하고 그것이 의결되면 상임위별 정수가 정해지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러한 통합당의 입장과 관련해 김영진 부대표는 이날 "제가 보기엔 두 가지를 같이 해도 전혀 상관이 없다"고 답했다.

상임위원 정수 및 위원 배정 관련 사안은 오후 1시30분에 예정된 국회의장 주재 여야 원내대표 회동에서 협상 테이블에 오를 전망이다. 통합당은 회동 직후인 오후 2시 의원총회를 열고 원 구성 관련 입장을 정리할 예정이며, 민주당은 오후 4시 본회의에 앞서 의원총회를 한 차례 더 소집할 방침이다.

 

 


khs911@jayoo.co.kr

더 자유일보 일시 후원

“이 기사가 마음에 들면 후원해주세요”

  • ※ 자유결제는 최대 49만원까지 가능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